동물들이 겨울잠자는 이유2탄!다람쥐 편

2025.01.13

 여러분,안녕하세요?저는 황하준 기자입니다.저는 오늘 저번 기사에 이어 다람쥐의 겨울잠을 다뤄보려 합니다.



 먼저 다람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다람쥐는 설치목 다람쥐과 입니다.또한 다람쥐는 보통 도토리를 먹고 사슴벌레나 메뚜기같은 곤충도 먹습니다.다람쥐는 볼주머니의 탄력이 엄청나서 인간이 그 정도의 볼주머니를 갖고 있다면 대형견 한마리가 입에 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이런 볼주머니 덕분에 많은 먹이를 한번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람쥐가 겨울잠을 자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다람쥐는 10월에서 3월까지 자는데 거의 계속 반수면상태 입니다.그래서 바깥 기온이 올라가면 보통 3일에 한번씩 깨서 먹이를 먹고 위험한 천적이 있는지 살피고서 다시 잠을 잡니다.또한 겨울잠을 자는 다람쥐는 겨울잠을 자지 못한 다람쥐보다 더 오래삽니다.그러므로 만약 산에서 소리 지르면 다람쥐의 수명이 줄어들 수 있으니 산에서는 소리를 지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람쥐는 어떻게 먹이를 보관할까요?먼저 다람쥐는 보통 8~9월에 도토리나 곤충등 여러 가지 먹이를 자기 집에 보관합니다.그리고 겨울잠을 자는데 이때 자기집을 못찾아서 못먹은 씨앗은 자라서 나무가 되는데 그래서 다람쥐를 '숲의 정원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럼 저는 이 기사를 이만 끝내겠습니다.이상 황하준 기자 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1.15

가을에는 숲속에서 다람쥐를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추운 겨울에는 산에서도 다람쥐를 거의 보기가 어렵죠. 다람쥐들이 길게 잠을 자고 있군요. 다람쥐의 겨울잠과 먹이 보관 등에 대해 잘 알려주었어요. 겨울잠을 자는 동물들이 있다는 건 알고 있는데, 동물마다 겨울잠을 자는 방법이나 시기 등이 많이 다른지도 궁금하네요. ^^ 동물들의 겨울잠 기사는 계속되나요? ^^

목록보기

댓글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