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마리모 건강하게 키우자!
안녕하세요. 김지성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마리모가 무엇인지 알고 계시나요?
마리모는 공 모양의 덩어리를 만드는 걸로 알려져 있는 녹조류입니다. 마리모는 일본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요즘 가짜 마리모를 판다고도 하네요. 그래서 가짜와 진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가짜는 만지면 속이 비어있는 느낌이 난답니다. 그럼, 반대로 진짜는 속이 단단한 느낌이 나겠죠?
'마리모' 자체는 물 위로 뜨면 소원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사실 마리모가 어항 위로 올라오는 행동에는 과학이 숨어 있습니다. 마리모가 어항 위로 올라오는 이유는 *광합성을 통해 생긴 기포에 의한 것입니다. 기분이 좋아서 올라온다는 말도 있죠.
그럼 이제 이 기사의 주인공인 마리모를 키우는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물 관리입니다. 물은 일주일에 한번만 갈아주면 됩니다. 생수, 지하수, 수돗물 다 상관없지만 전 수돗물을 하루 받아놓고 갈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왜냐면 수돗물에 들어있는 염소 성분을 빼주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두번째로 빛입니다. 직사광선은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형광등,불빛 등으로도 충분합니다. 절대로 햇빛을 받게 하지마세요.
마지막으로 적정온도입니다. 15~20도로 시원한 곳에서 키워주세요. 마리모는 더위를 싫어해 물 온도가 35도를 넘을때는 아프거나 죽을 수 있어요. 여름철에는 냉장고 안이나 물에 얼음 넣어주는 걸 추천해요.
추가로 밥도 알려드릴게요. 사람처럼 밥을 3번 줘야 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아요. 밥은 꼭 안줘도 됩니다. 하지만 밥을 주는 것이 좋겠죠? 만약 주고 싶다면 밥을 일주일에 한번 주시면 됩니다. 근데 밥은 말만 밥이지, 영양제입니다. 액체로 되어 있어요. 양은 마리모 밥 뚜껑에 영양제를 넣고 주면 됩니다. 구멍이 있다면 구멍에 넣어주세요.
제가 키우는 마리모 "모리(MORI)"입니다 행복하라는 의미예요.
지금까지 마리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리모가 건강하길 바래요.
그럼 지금까지 김지성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광합성이란?
빛 에너지를 화학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5.02.26
'모리'라는 이름의 마리모를 키우고 있군요. 초록색 공처럼 생긴 동글동글 마리모를 좋아하고 키우는 친구들이 많이 있을텐데요. 모리 옆에 있는 오리도 무척 귀엽네요. ^^ 마리모를 키울 때 어떤 점을 주의해야 하는지 직접 키우고 있으며 알고 있는 점을 잘 정리해 주었네요. ^^
제 마리모도 모리에요
저도 마리모를 키우고있는데, 자세한 방법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