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물은 왜 흘릴까?

2016.12.02



 



우리는 모두 1번 이상은 눈물을 흘려 보았습니다.  그럼 이 눈물을 왜 흘리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눈물은 크게 세 종류로 나뉩니다. 첫 번째 '내인성 눈물'은 평상시에도 눈을 촉촉히 젖게 하는데요, 이는 이물질이나 먼지 등이 눈에 바로 닿지 않게 하고, 달라붙은 이물질이 있으면 씻어 내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이 따로 씻지 않는 곳이 바로 눈인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또, 이 눈물이 있기 때문에 눈꺼풀과의 마찰도 줄여 주고 안구 운동도 부드럽게 됩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이 눈물의 역할은 바로 눈에 영양을 공급한다는 것입니다. 눈에는 혈관이 없기 때문에 호흡한 산소를 얻을 수 없습니다. 이 때문에 공기 중의 산소를 눈물에 녹여 직접 눈에 흡수시킵니다.



 



두 번째 '반사적 눈물'은 양파나 파를 보면 흘리는 눈물입니다. 양파의 매운 기운이 눈을 아프게 하거나 먼지와 티끌 등의 이물질이 눈을 자극할 때, 자신도 모르게 주르륵 눈물이 흘러 나와 보호와 살균 작용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눈이 외부 환경으로부터 자극이나 고통을 느끼게 되면, 곧바로 적절한 양의 눈물이 분비되면서 완충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번째 '감정의 눈물'은 감정의 변화로 인해 흘리는 눈물입니다. 감정의 눈물은 솔직한 자신의 마음을 담아 내는 표현 수단으로, 복잡한 생각의 구조를 가진 사람들만이 누릴 수 있는 혜택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상 눈물을 왜 흘리는지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좋은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2.03

눈물에 대해 기사를 적었군요. 눈물이 산소를 녹여 눈으로 흡수된다는 사실이 정말 신기해요. 주원 기자 덕분에 독자 친구들이 눈물에 대해 새로운 지식을 많이 얻겠어요.

세 번째 감정의 눈물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자세히 해도 좋았을 것 같아요. 눈물을 흘리거나 참는 행위가 우리의 감정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등을 조사해볼 수 있겠죠. 혹은 눈물이 부족한 안구건조증, 인공눈물 등에 대해 같이 다뤄도 재미있었을 것 같아요.

불필요한 글자들은 줄을 그어 지웠어요.

다른 곳에서 퍼온 사진은 되도록 출처를 밝혀 주세요.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4
눈물이 왜 나는지 잘 알려주어서 고마워요
오~
주원 기자 덕분에 눈물이 이렇게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게 된 친구들이 많을 거예요~!! 다음에도 재미있는 기사 기대할게요.^^
눈물이 눈꺼풀과의 마찰을 줄여주고 안구운동도 부드럽게 해주는 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