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의 종류와 원리를 알아봅시다!

2016.12.17

신재생 에너지의 종류는 아주 다양합니다. 전 가장 많이 알려진 태양열 에너지와 풍력 에너지, 또 사고로 많이 이어진 원자력 에너지 그리고 아직 완벽하게 활성화되지는 않은 수력 에너지를 조사하였습니다.



 



 



                                          [출저:네이버]   



 



태양열 에너지는 가장 많이 알려진 신재생 에너지로 말 그대로 태양열을 이용한 에너지입니다. 태양 전지를 이용하여 빛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원리, 즉 에너지 전환을 이용한 것입니다. 에너지 전환이란 어떤 에너지를 다른 에어지로 바꾸는 것을  뜻합니다. 그래서 태양 전지를 태양 쪽에만 놓으면 되서 가장 쉽게 전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작 과정이 어렵고 전지의 효율이 높지 않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또 어떤 물체를 이용해서 전지를 태양쪽으로 놓을 때가 가장 효과적입니다.



 



  



                                                               [출저:news1]



 



 



풍력 에너지는 바람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꾼 것입니다. 이 풍력 에너지도 간단하게 전기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바람이 센 곳에 세우기 때문에 부러질 가능성도 꽤 있습니다. 또 계속 바람이 불지 않는다면 손해가 크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풍력 에너지는 바람이 센 곳에 놔야하기 때문에 바람이 별로 불지 않는 곳에서는 정말 보기 힘듭니다.



 



 





                                                    [출저:네이버]



 



원자력 에너지는 원자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바꾼것 입니다. 원자력 에너지는 친환경적이지만 매우 위험한 에너지입니다. 왜냐하면 원자력은 화력 에너지와 같이 연기나 매연도 없고 전기를 다른 것보다 조금 더 만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만약 일본처럼 지진이 나서 발전소가 부서지면 방사능이 새어 나와 많은 생물들이 오염되어 죽습니다. 그렇지만 만약 안전하게 설치하면 최고의 신재생 에너지가 될 수 있어 지금도 많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수력 에너지는 물의 위치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에너지 전환하는 것입니다. 바다나 큰 강에 설치해서 그 물의 힘을 전기로 만드는 것입니다. 수력 에너지는 다른 에너지와 달리 돌이나 쓰레기가 걸리면 기계가 90% 이상의 확율로 기계가 멈춰 조심해야 합니다. 하지마 수력 발전은 생물에게 피해가 전혀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



                                                                                                        [출저:이투 뉴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2.19

신재생 에너지에 대해 조사하고 소개했군요. 신재생 에너지는 앞으로 점점 더 중요해질 것 같아요. 신재생 에너지를 종류별로 잘 정리했어요. 대부분의 사진의 출처를 밝힌 점도 좋아요.

신재생 에너지에 대한 기사이긴 하지만, 화력 발전소의 원리를 소개하면서 글을 시작했어도 좋았을 것 같아요. 많은 발전소들이 비슷한 원리로 전기를 만들거든요. 기사를 쓸 때 일반적인 이야기를 먼저 하고 특이한 경우들을 소개하는 방법이 있어요. 다음 기사를 쓸 때 참고해 주세요. ^^

다음은 내용이 맞도록 고쳤어요. [하지만 만약 일본처럼 지진이나서 발전소가 부서지면 원자가 유출돼서 많은 생물들이 죽습니다.] → [하지만 만약 일본처럼 지진이 나서 발전소가 부서지면 방사능이 새어 나와 많은 생물들이 오염되어 죽습니다.] 원자가 유출돼서 많은 생물이 죽는다는 표현이 있는데 이때 원자가 아니라 방사능이 맞아요. 원자 자체는 우리 몸 등 모든 물질을 이루는 가장 작은 요소에요. 원자에 가까워졌다고 다치지는 않아요. 원소가 붕괴하면서 나오는 방사능이 위험한 것이지요.

새우기 → 세우기, 부셔지면 → 부서지면 등 맞춤법과 띄어쓰기를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 표시했어요. ‘~입니다’는 앞말과 붙여서 써야 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2
오늘 이거 학교에서 배웠는데...
다시 보니 더 머리에 잘 들어와요!
좋은 기사 감사합니다~~^^
오! 신재생 에너지에 관련된 기사군요! 발전소의 종류와 단점 과 장점등을 소개시켜주셨네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