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우리나라의 첫 명절, 설날
안녕하세요! 서녕이 기자입니다. 이번에 제가 네 번째 기사로 돌아왔습니다. 2016년이 지나고, 2017년이 찾아왔습니다! 올해는 빨간 닭의 해 정유년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새해 복 많이 받으시라는 의미에서 첫 명절이자 최대 명절인 설날에 대해서 기사를 써 봤습니다!
연말이 지나고 연시가 찾아온 지금은 설날(구정)을 며칠 앞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첫 명절, 설날을 자세히 알아봅시다. 우선, 신정과 구정이 왜,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신정은 우리가 주로 쓰는 양력으로 1월 1일입니다. 양력은 지구가 태양의 둘레를 한 바퀴 도는 시간을 1년으로 정하고 이를 12달로 나눈 것입니다. 현재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이런 양력으로 날짜를 계산합니다.
구정은 음력으로 1월 1일입니다. 음력은 달이 지구를 1바퀴 도는 시간을 1달로 정한 것으로 12달과 3년에 1번 윤달이란 것이 있습니다. 윤달이 있는 이유는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평균 29.53일이 걸려서 1년이 지나면 약 10일 정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윤달을 넣습니다. 또한 24절기를 따로 표시해 두어 농사에 적용하였습니다. 이렇게 음력으로 세는 설날은 매년 날짜가 다른데, 이번 해의 설날은 1월 27일입니다.(출처 : 네이버 '모래시계'님 블로그)
두 번째는 설날과 공휴일, 대체공휴일에 왜 대부분의 부모님께서 직장에 가시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공휴일은 공무원과 학생이 쉬는 날입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이 아니신 부모님은 설날이 빨간 날임에도 불구하고 직장에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회사의 재량에 따라서 그날 직장에 가실 수도 있고, 안 가실 수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설날의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설의 최초의 구체적인 기록은 7세기 중국 역사서에 나옵니다. 《수서》와 《구당서》의 신라 관련 기록에는 왕권 국가로서의 설날의 면모가 잘 나타납니다. "매년 정월 원단에 서로 경하하며, 왕이 연희를 베풀고 여러 손님들과 단원이 모인다. 이날 일월 신을 배례한다"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날은 정월 원단에 모두 모여 경하하고, 일월 신을 배례하는 것에서 유래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설날에 하는 놀이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 연날리기는 섣달 그믐부터 대보름까지 합니다. 보름날의 연은 '액연'이라고 하여, 멀리 날려 보내고 그 후에는 연을 날리지 않습니다.
(사진 출처: 폴라 POLAR)
대표적인 설날 놀이인 윷놀이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즐길 수 있는 가장 보편적인 놀이입니다. 그리고 널뛰기는 여자들이 한복을 입고 돌 위에 올려놓은 나무 판자 위에서 뛰어노는 놀이입니다.
(설날의 유래와 설 놀이 출처 : 네이버 '시후마미'님 블로그)
대표적인 설 놀이를 모두 파악하셨다면 한복을 입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한복을 입는 법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먼저, 여자 한복을 입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먼저 속치마와 속바지를 입으세요.
여기서 신경 쓰셔야 할 부분은 속치마를 입으실 때 여민 부분을 앞으로 오게 입는 것입니다.
2. 그리고 속치마 위로 치마를 입으세요.
속치마 중앙의 박음선과 치마 중앙의 선이 일치하도록 입으세요.
이때 등쪽을 보셨을 때 그림처럼 오른쪽 부분이 왼쪽 위로 포개지게 입으세요. 밑으로 들어가게 되는 왼쪽 허리끈은 겨드랑이 쪽으로 해서 꺼내 주세요. 아마 이렇게 하시면 왼편으로 오른쪽 치맛자락이 오게 됩니다. 그럼 다시 앞쪽으로 오셔서 치마 허리끈을 예쁘게 묶어주신 후, 옆구리 쪽으로 빼서 한 번 더 묶어주신 다음 겨드랑이 쪽 안으로 집어넣어주시거나, 또는 돌돌 말아 주세요.
* 리본으로 묶으시면 저고리 모양이 붕 떠서 안 예쁘게 됩니다.
4. 그다음 속적삼을 입으세요. 속적삼이 불편하실 수 있는데, 속적삼을 입으면 저고리가 땀 등의 분비물로 얼룩지는 걸 막아주고 이것저것 좋은 점이 있답니다.
5. 이제 저고리를 입으세요
저고리를 입으실 때는 '섶'이 위로 오도록 입어야 합니다.
6. 그리고 옷고름을 매시면 되는데요. 천천히 따라하시다 보면 쉽게 고름을 매실 수 있습니다.
<고름 매는 법>
① 가슴 쪽에 달린 짧은 고름이 섶 위에 달린 긴 고름 위로 포개지게 해 주세요.
② 그 상태로 사진처럼 매듭을 지어 주세요.
③ 짧은 고름은 잠시 어깨에 걸쳐 주시고 아래로 늘어뜨려진 긴 고름으로 고를 만들어 주세요. 고름이 꼬이지 않게 반듯한 직사각형을 만드시는 게 포인트입니다.
④ 고를 다 만드셨으면 짧은 고름을 아래로 내리셔서 긴 고름의 고 밑으로 통과시켜 주세요. 쉽게 설명해서 짧은 고름으로 긴 고름의 고를 묶어 주신다는 느낌으로 해 주시면 됩니다.
⑤ 마지막으로 모양을 정리해 주시면 완성입니다.
고름 끝의 길이를 대보아서 대략 1cm 정도의 비율로 차이가 나면 잘 묶인 고름입니다.
7. 고름을 다 매셨다면 전체적인 옷 매무새를 정리하여 마무리해 주시면 됩니다.
(사진 및 내용 출처 : '정숙현 한복 이야기'님 블로그)
이번에는 남자 한복을 입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1. 먼저 내의나 속고의를 입습니다.
2. 바지를 입으실 때, 앞 중심에서 왼쪽으로 주름이 가도록 접어 허리 둘레를 조절합니다.
3. 허리 끈은 왼쪽으로 매듭이 가게 묶습니다. 남자 허리끈은 뒷쪽으로 숨기듯 고정시킵니다.
4. 허리끈을 뒤에서 앞으로 허리가 흘러내리지 않도록 잘 묶은 후 매듭을 집니다.
5. 허리 윗쪽을 끈 아래로 접어서 정리해 주면 바지가 흘러 내리지 않습니다.
6. 저고리를 동정니가 잘 맞게 입습니다.
7. 버선이나 흰 양말을 신고, 발목 매듭 단추를 안을 향해 끼우고 대님이 있는 경우에는 두 번 돌려 안쪽으로 고름 묶듯이 묶습니다.
8. 저고리 위에 배자(조끼)를 입습니다. 이때 배자(조끼) 밑으로 저고리가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9. 배자에 있는 단추를 여민 다음, 고름을 매어 마무리합니다. 고름이 없는 배자일 경우에는 단추로 마무리합니다.
10. 두루마기를 입습니다. 과거에는 외출할 때 두루마기를 입고, 외출을 했습니다.
요즘에는 바지 같은 경우에 대님 묶음도 잘 안하고 그냥 단추 형식으로 바뀌었고, 허리 부분도 입으시기 쉽게 고리나 벨크로(찍찍이)가 부착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시나 마고자가 있어서 마고자를 입으셔야 하는 분은 '속바지 - 바지 - 저고리 - 배자조끼 - 마고자 - 두루마기' 순서로 입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에는 대부분 마고자를 입지 않는 편입니다.
(내용 출처: '설빔한복'님 블로그)
다음으로, 세배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설날의 세배법
세배란, 설날 아침에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새해 아침에 인사를 하는 것인데 인사를 받은 어른은 덕담을 해 줍니다.
남자의 세배법
1. 왼손을 위로 하여 손을 잡고 눈높이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바닥을 짚습니다.
2. 왼쪽, 오른쪽 무릎 순서로 꿇고 팔꿈치를 바닥에 붙여 머리를 숙입니다.
3. 머리를 들고 손을 오른쪽 무릎에 짚은 뒤에 손을 눈높이에 올렸다가 내린 후, 묵례를 합니다.
여자의 세배법
1. 오른손을 위로 하여 손을 포갠 후 어깨 높이로 올립니다.
2. 왼쪽, 오른쪽 무릎 순서로 무릎을 꿇습니다.
3. 몸을 45도 정도 굽혔다가 일어나서 두 발을 모읍니다.
4. 올렸던 두 손을 내려 가볍게 묵례를 합니다.
제 기사는 여기서 끝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제 기사를 보시고 즐거운 설날 보내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1.26
시의적절한 기사예요. 설날에 한복을 입는 친구들에게 유용할 것 같아요. 설날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잘 적었어요. 출처를 밝힌 점도 좋아요.
다음 문장은 길어서 끊고 정리했어요. [이와 같은 윤달이 있는 이유는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평균 29.53일이 걸려서 1년이 지나면 약 10일 정도가 부족하기에 이를 맞추기 위해 윤달이란 것을 넣어주었습니다.] → [윤달이 있는 이유는 달이 지구를 한 바퀴 도는데 평균 29.53일이 걸려서 1년이 지나면 약 10일 정도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맞추기 위해 윤달을 넣습니다.]
다음 문장은 문맥이 자연스럽게 끊었어요. 그리고 호응관계가 맞도록 서술어를 고쳤어요. [설날은 빨간 날인데도 불구하고 직장에 나가는 이유는 '공휴일은 공무원과 학생이 쉬는 날'이므로 공무원이 아니신 부모님들은 직장에 나갑니다] → [공휴일은 공무원과 학생이 쉬는 날입니다. 그러므로 공무원이 아니신 부모님은 설날이 빨간 날임에도 불구하고 직장에 나갈 수 있습니다.]
다음은 호응관계가 맞게 고쳤어요. [그중 연날리기는 섣달 그믐부터 대보름 까지 연을 날립니다] → [그중 연날리기는 섣달 그믐부터 대보름까지 합니다.]
[한복은 남자와 여자의 한복이 서로 다르므로 당연히 입는 방법도 다릅니다.] → [한복을 입는 법은 성별에 따라 다릅니다.]
[여기서 신경 쓰셔야 할 부분은 속치마를 입으실 때는 여민 부분이 앞으로 오게 입어 주셔야 합니다.] → [여기서 신경 쓰셔야 할 부분은 속치마를 입으실 때 여민 부분을 앞으로 오게 입는 것입니다.]
원단, 경하, 배례 등 어려운 단어가 보이네요. 어린 독자들을 위해 낯선 단어를 쉽게 풀이해 주면 좋아요.
입어주다 → 입다 등 수정한 부분과 맞춤법을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서 표시했어요.
녕이 기자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