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탱글탱글 탱탱볼 만들기
탱탱볼은 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장난감입니다. 바닥에 던졌을 때, 튀어오르는 공이 재미있게 느껴집니다. 탱탱볼을 문구점에서 사서 가지고 노는 것 대신 직접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궁금증이 생겨 직접 탱탱볼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준비물은 PVA 가루, 붕사 가루, 저을 도구, 식용 색소, 비닐 장갑, 종이컵 2개입니다. PVA 가루는 폴리비닐알코올의 약자로, 물에 녹는 중합체(분자가 중합하여 생기는 화합물)입니다. PVA 가루를 구하기 어렵다면 PVA 가루가 들어있는 물풀을 사용해도 됩니다. 단, 물풀을 사용하면 초강력 물풀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붕사 가루는 붕산 나트륨의 결정체입니다. 저을 도구는 나무 막대나 아이스크림 수저로 합니다. 식용 색소를 사기 어렵다면 물감을 사용해도 됩니다.
탱탱볼을 만드는 방법
1. 종이컵에 붕사 가루를 두 티스푼 넣고 미지근한 물을 반 컵 정도 부어 녹입니다.
2. 붕사를 녹인 용액에 식용 색소를 넣습니다.
3. 다른 종이컵에 PVA 가루를 3분의 1 정도 넣고 같은 양의 물을 부은 후, 나무 막대로 저어서 녹입니다.
4. PVA 가루를 녹인 종이컵에 붕사를 녹인 용액을 조금씩 붓습니다.
5. 엉김이 생기면 견져 물기를 제거하고, 공 모양을 만듭니다. 식용 색소가 손에 닿지 않게 비닐 장갑을 활용합니다.
6. 완성된 탱탱볼을 바닥으로 던져 봅니다.
어떻게 해서 탱탱볼이 만들어졌을까요? 탱탱볼의 원리는 붕사와 PVA에 있습니다. 온천이나 화산 지대 호수의 침전물에서 나오는 붕사는 비누, 의약품 등을 만드는 데 쓰이는 중요한 자원입니다. PVA는 합성 섬유와 페인트, 접착제 등을 만드는 데 쓰입니다. 그리고 물에 녹는 특징이 있습니다. 붕사와 PVA가 녹은 용액을 서로 섞으면 분자끼리 결합해 촘촘한 사슬 구조를 만들고 탄성을 갖게 되어 탱탱볼이 만들어집니다.
탱탱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면 한번 쯤은 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정민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1.30
우와! 탱탱볼을 직접 만들 수 있다니 신기해요. 정민 기자가 만든 탱탱볼이 정말 동그랗습니다. 잘 만들었네요. ^^
탱탱볼을 만드는 방법과 함께 그 원리까지 잘 설명했어요. 문장들도 잘 써서 크게 손 볼 부분이 없는 것 같아요.
중간에 띄어쓰기를 바로잡은 부분이 조금 있는데 줄을 그었으니 확인해 보세요.
저도 만들어보고 싶어요.
어떻게 탱탱볼 만드는 법을 알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