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한국프로야구(KBO)에 대하여(1편)
요즘 2017시즌 프로야구가 개막되고 프로야구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저는 한국프로야구(kbo)의 10개 팀에 대해 기사를 써보겠습니다. 먼저 지금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아 타이거즈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먼저 기아 타이거즈의 시초는 해태 타이거즈입니다. 기아타이거즈는 한국 프로야구에서 유일하게 우승을 10번 했고, 사용하는 홈구장은 기아 챔피언스 필드와 기아 챌린저스 필드로 2개의 구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대 감독은 초대감독 김동염, 2대 김응룡, 3대 김성한, 4대 유남호, 5대 서정환, 6대 조범현, 7대 선동열, 8대 김기태입니다.
그 다음으로 LG 트윈스입니다. LG 트윈스는 현재 2등을 달리고 있고, 제가 가장 좋아하는 팀이기도 합니다. 역대 팀은 MBC 청룡이 있습니다. 우승은 2번 했고 사용하는 홈구장은 서울의 중심인 잠실 종합운동장입니다. 역대 감독은 초대 백인천, 2대 천보성, 3대 이광은, 4대 김성근, 5대 이광환, 6대 이순철, 7대 김재박, 8대 박종훈, 9대 김기태, 10대 양상문입니다.
그 다음으로 NC 다이노스입니다. 현재 3등을 달리고 있으며, 감독은 2012년에 새로 생겨서 초대감독 김경문 밖에 없습니다. 사용하는 구장은 마산 종합운동장입니다.
네 번째로 현재 4위인 두산 베어스입니다. 홈구장은 LG와 함께 잠실 종합운동장을 써서 잠실 라이벌이 되었고, 5월 5일 어린이날에는 항상 LG트윈스와의 3연전을 합니다. 역대 팀은 OB 베어스가 있으며 우승은 5번 했습니다. 역대 감독은 초대감독 김영덕, 2대 김성근. 3대 이광환, 4대 이재우, 5대 윤동균, 6대 김인식, 7대 김경문, 8대 김진욱, 9대 송일수, 10대 김태형이 있다.
다섯 번째로 넥센 히어로즈와 공동 5위를 달리고 있는 SK 와이번즈입니다. 역대 팀은 삼미 청보 태평양 현대이고, 홈구장은 인천 행복드림구장을 쓰고 있고, 역대 감독은 초대 강병철, 2대 조범현, 3대 김성근, 4대 이만수, 5대 김용희, 6대 트레이 힐만입니다. 우승은 3회를 했습니다. 나머지 5개의 팀은 2편에서 이어집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5.21
강윤 기자의 글을 읽고 보니까 야구에 관심과 애정이 많다는 게 느껴졌어요. 한국프로야구 팀에 대해 역대 우승 횟수와 구장, 감독에 대한 소개를 해 주었네요. 글의 맨 마지막 부분을 보니까 앞으로 2개의 팀을 더 소개할 예정인 것 같은데, 기왕 그 두 개의 팀까지 합쳐서 글을 완성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이번에는 다음 편을 예고하는 내용으로 기사를 마무리 했는데, 그것 보다는 2개의 팀을 함께 다뤄서 한국프로야구팀에 대한 소개를 하고, 마무리에 강윤 기자가 하고 싶은 말을 넣어서 기사를 완성하면 기사가 더 잘 마무리 되는 느낌을 받았을 거예요.
또 이번 기사에서는 감독이나 홈구장 우승횟수에 대한 내용을 다뤘는데, 각 팀의 대표 선수에 대한 내용을 함께 다뤘어도 좋았을 것 같아요. 기사의 도입에는 요즘 프로야구 시즌이기 때문에 글을 읽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잘 이끌어 냈어요.
문법적으로는 글 중간에 ‘먼저’라는 단어가 반복적으로 써서 몇 개는 지웠어요. 또 띄어쓰기가 안 된 곳도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 강윤 기자의 야구 기사를 읽으면서 야구에 관심을 가져볼까 하는 마음이 생겼어요. 기사 재밌게 잘 읽었어요.
[역대감독은] → [역대 감독은], [4번째로] → [네 번째로], [5번째로] → [다섯 번째로]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