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World Educational Robotics Competition
안녕하세요 이수린기자 입니다.
저는 오늘 W.E.R(World Educational Robotics Competition)에 대해서 설명을 하겠습니다. 지난 4월 29일 날 Horizon International school에서 W.E.R 아랍에미레이트 대회가 열렸습니다. 저는 학교 대표 자격으로 이 대회에 같은 학교 친구 5명과 함께 참가를 하였습니다. 이 대회는 6명씩 한 팀을 이루어 주어진 주제(올해는 Industrial Revolution, 산업혁명)에 맞게 미션을 해결하고 발표를 한 뒤 점수를 합산하여 카테고리별(주니어, 시니어)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한 팀이 중국에서 열리는 세계대회로 가게 됩니다.
3월 달에 저는 학교대표로 선발이 되었습니다. 그 뒤로 총 8시간의 교육을 다른 친구들과 받았습니다. 이 대회에서 사용하는 로봇은 레고 마인드스톰과 비슷하였습니다. 저희가 직접 로봇을 만들고 미션을 해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장치를 직접 만들고 시험해 보았습니다. 8시간의 교육 외에도 점심시간에 매일 만나서 연습을 하고 prep(자율적으로 공부를 하는 시간)시간에도 선생님께 허락을 받고 연습을 하였습니다. 발표를 위해 만든 프리젠테이션은 구글 드라이브를 이용해서 각자 추가할 내용이 있으면 자율적으로 추가하도록 하였습니다. 미션은 다리를 닫고, 박스를 가지고 돌아오고, 선풍기를 돌려야 하는 등 총 7개였습니다.
대회 날에는 총 4시간 동안 더 프로그래밍을 할 시간을 주었습니다. 그 다음 학교별로 순서대로 평가를 받았습니다. 우리 학교는 1차 시도에서 200점을 받았습니다. 그 다음에는 발표를 하였습니다. 심사위원에게 산업혁명에 대해서 설명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발표를 한 뒤에는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그 다음에 추가로 1시간 더 프로그래밍을 할 시간이 주어졌습니다. 1시간이 흐르고 다시 평가를 받았습니다. 2차 시도에서는 220점 1차 시도 보다 20점 더 받았습니다.
약 1시간 후 결과가 발표 되었습니다. Junior부 2등은 Al Resalah Int. School 이였고, 1등은 Nord Anglia Int. School Dubai, 우리 학교였습니다. 시니어부 2등은 Universal American School 이였고, 1등은 Victoria Int. School Sharjah 였습니다. Best school은 Manor Hall Int. School 이였습니다. 우리 학교는 주니어부 1등으로서 11월에 중국 상하이로 떠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대회에서 예전에 어과동에서 했던 활동 등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섭섭박사를 이겨라"에서 레고 마인드스톰으로 대결을 한 것과 "출동명예기자가 간다"에서 로보티즈에 가서 사물 인터넷에 대해서 배웠던 것등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대회 영상 >> https://www.youtube.com/watch?v=1Gvhf3DV6hk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5.28
와~. 아랍에미레이트에서 열린 국제 로봇 대회에서 1등을 했네요! 축하해요.^^ 대회를 나가게 되기까지의 과정과 수린 기자가 만든 로봇에 대한 설명을 글로 담았네요. 어과동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니 기쁘네요. 이번 기사에서 수린 기자가 학교대표에서 선발되고 국제대회까지 출전하게 되는 과정이 글 내용의 대부분인데, 수린 기자가 만든 로봇에 대해 좀 더 다뤄줬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어떤 로봇인지 좀 더 알고 싶은데, 아쉬웠어요. 사진도 있었더라면 더 좋았겠지요. 네 번째 문단에서 대회에서 수상한 학교를 소개한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은 굳이 자세히 다루지 않아도 됐을 것 같고, 오히려 로봇에 대한 소개가 들어갔으면 아마 수린 기자의 글을 읽는 친구들이 더 재밌게 로봇에 대해 알게 됐을 거예요.
그리고 한 가지 또 아쉬운 게 하나 있다면, 제목이었어요. 이번에 제목을 그냥 대회명으로 지었는데 제목은 글의 얼굴이니까 수린 기자의 글을 대표하면서도 글을 읽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제목이면 좋아요. 다음에 기사 제목을 정할 때에 이 점을 기억해서 제목을 정해보세요. ^^
문법적으로 수린 기자의 문장은 대체적으로 간결하고, 수정할 부분이 많지는 않았어요. 몇 군데 띄어쓰기를 수정했고, 외래어는 한글로 표기하는 것으로 고쳤어요.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 확인해보고, 다음 기사를 쓸 때에 참고해서 실수를 줄여 보도록 해요.
두바이에 있는 학교에 다니고 있는 것 같은데, 앞으로도 한국에서 학교를 다니는 친구들에게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담은 기사 많이 올려 주세요. ^^ 기사 잘 읽었고, 대회 수상도 다시 한 번 축하해요.
[한팀을] → [한 팀을], [한뒤] → [한 뒤], [한팀이] → [한 팀이], [ppt] → [프리젠테이션], [google drive] → [구글 드라이브], [7개 였습니다] → [7개였습니다], [하는 것였습니다] → [하는 것이었습니다], [한뒤에는] → [한 뒤에는], [11월달에] → [11월에]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