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로봇이 대회를 한다고?
로봇 대회, 다들 한 번 씩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이번 기사에서는 로봇대회 속의 다양한 경기들에 대해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지금 전 세계에서는 크고 작은 단체들이 개최하는 다양한 로봇 대회들이 열리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서도 우리나라가 주최하는 가장 대표적인 대회는 로봇 올림피아드입니다. 크게 라인트레이서, 트랜스포터 등의 경기 부문과 창작 부문으로 나뉩니다. 경기는 각각의 과제를 경기 규정에 따라 해결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볼링볼 미로 찾기
주최 측에서 제공하는 쇠구슬을 로봇에 탑재해 미로를 따라서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완주하는 로봇이 우승하는 종목입니다. 쇠구슬이 로봇의 움직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그에 따른 물리적인 상황을 제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인트래이서흰색 바닥에 그려진 검은선 ( 또는 검은 바닥에 그려진 흰 선 )을 따라가는 경기입니다. 주어진 주행선을 센서로 검출하여 도착지까지 이동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가장 안정적으로 빠르게 주행한 로봇이 우승합니다.
-로봇 서바이벌
로봇을 조종하여 정해진 시간 내에 주어진 미션에 따라 원통, 삼각기둥, 정육면체, 구형 등의 블록을 벙커 안에 쌓는 경기입니다. 메가볼 ( 테니스 공 ) 을 발사해 상대팀의 블록을 공격할 수도 있습니다. 조종기술과 전략 전술을 겨루는 대표적인 종목입니다.
-로봇 댄싱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하여 인간의 동작을 표현하고, 창작된 동작의 완성도를 평가하는 종목입니다. 프로그래밍 부문과 자유 부문으로 나뉘며 프로그래밍 부문은 전체 동작 중에 미션 동작을 넣어야합니다. 또 음악도 주최 측의 제공한 것을 바탕으로 해야 합니다.
-트랜스 포터
목표물을 목적지에 정확하게 운반하는 종목입니다. 모든 미션을 수행한 후 정해진 시간에 가장 가깝게 완주하는 로봇이 우승합니다. 목표물을 목적지에 운반해도 경기 도중 목표물이 위치에서 이탈하면 운반 실패로 판정합니다.
-장애물 탈출
길, 절벽, 벽, 함정, 목표물, 목적지 등을 인식하여 빠른 시간 안에 장애물을 탈출해야 하는 경기입니다. 탈출 도중 목표물을 지정된 장소로 옮기는 미션도 수행해야 합니다. 가장 빨리 목표물을 옮기고 탈출한 로봇이 우승합니다.
한 번 로봇 경기에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김수민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8.10
로봇올림피아드 대회에 대한 소개 기사 잘 읽었어요. 로봇올림피아드 대회에서 어떤 경기들이 이뤄지는지 종목별로 잘 설명을 해주었네요. 여러 올림피아드 대회가 있다는 건 알았지만 로봇올림피아드 대회도 있는지는 처음 알게 되었어요.
좋은 주제를 잘 선택해 주었는데, 기사만으로는 궁금한 점들이 좀 많았어요. 로봇올림피아드대회의 종목만 소개했는데 로봇올림피아드 대회가 어디서 열리는지, 특히 올해에는 어디서 열리는지도 궁금하고, 보통 올림피아드대회에서는 국내에서 국가대표를 선발해 세계대회에 출전시키는데 로봇올림피아드 대회에서도 그렇게 하는지 등 궁금한 게 많았어요. 기사에 함께 조사해서 다뤄줬더라면 더 풍성한 기사가 됐을 것 같아요.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국내 대회는 인천에서 이번 달 12일~13일에 열리고, 여기서 국가대표로 선발된 대표는 11월 코스타리카 산호세에서 열리는 월드로봇올림피아드 한국대표로 출전하게 된다고 하네요.
그리고 제목을 '로봇이 대회를 한다고?'라고 지어주었는데, 로봇이 대회를 하는 건 아니니까 의미상으로 좀 부적절한 것 같아요. '다채로운 로봇 대회, 로봇올림피아드를 소개합니다'와 같이 구체적인 제목이 더 나을 것 같네요.
문법적으로는 쉽게 고칠 수 있는 맞춤법 실수가 많았어요. ‘올림피야드’, ‘탑재항 채’, ‘떄문에’, ‘아에’, ‘복표물’은 모두 한 번만 문장을 다시 읽기만 했더라도 고칠 수 있었을 거예요. 다음에 기사를 쓰고 나서는 꼭 한 번 기사를 다시 처음부터 읽으면 이런 실수는 하지 않게 될 거예요.
그리고 2개의 로봇 사진을 올려 주었는데, 이 사진은 저작권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어서 아쉽지만 삭제했어요. 수민 기자 덕분에 로봇올림피아드 대회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기사 잘 읽었어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