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재주꾼, 햄스터 키우기

2017.10.16

 



(우리집 햄스터 둥이. 푸딩햄스터.)                 



       



오늘 소개할 동물인 햄스터는 많은 사람들한테 작고 귀여운 외모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하지만 햄스터에 대해 잘 모르고 무턱대고  다가가단 피를 보기 쉽습니다.  이제부터 햄스터를 키우기 전 꼭 알아야 할 것과 주의점 등을 소개하겠습니다.



 



첫째, 키우기 전 꼭 알아야 할 종류입니다.



햄스터는 종류에 따라 골든 햄스터, 푸딩 햄스터, 펄, 정글리안, 사슴 햄스터가 있다.



먼저, 우리가 햄스터하면 흔히 알고 있는 골든 햄스터입니다.



골든햄스터는 시리아 사막에서 최초로 잡은 야생 햄스터를 개량한 것으로 다른 햄스터들 중 크기가 가장 큽니다.



골든 햄스터는 머리가 좋고 잘 훈련 받으면 배변도 가릴 수 있어서 햄스터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어도 잘 키울 수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펄, 푸딩, 정글 햄스터입니다. 이 햄스터는 같은 조상에서 색깔이 다르게 개량된 햄스터로 흰색, 검정색,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펄  푸딩정글



이들은 골든 햄스터보다 비교적 작고 교감을 잘해서 골든 햄스터와 마찬가지로 기르기 쉽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슴햄스터입니다. 사슴햄스터는 햄스터 종류 중 가장 작고 깜찍합니다.



사슴을 닮았다는 뜻의 사슴 햄스터는 로보로브스키, 줄여서 로보라고도 부르며 주둥이가 납작하고 갈색, 검정색, 흰색이 어우러져 있습니다.



다만, 사슴 햄스터는 공동체 생활을 잘하나 성격이 까다롭고 스트레스를 잘받아 처음 키우는 분들한테는 키우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둘째로, 어떻게 키워야 하나?



필요 용품: 햄스터 전용 사료 혹은 곡식 사료, 바닥재(배딩), 집 등



 



햄스터를 키울 때 집은 리빙박스나 전용 집을 사용합니다. 리빙박스는 안에 필요한 쳇바퀴, 급수기, 먹이통 등을 따로 구비해야 하는 단점이 있지만 구성을 원하는 대로 구성하고  집 구조를 쉽게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햄스터를 집에 처음 데려올 때 2주의 적응기간을 주어야 합니다. 그 후론 핸들링에 적응시켜주어야 합니다.



핸들링은 손에서 햄스터랑 교감하는 것으로 햄스터를 키울 때 중요한 것입니다.



햄스터의 바닥재는 2~3주에 한 번씩 갈아주어야 하는데 이전에 쓰던 배딩을 조금 남겨놓아 환경이 갑자기 바뀌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집을 청소 해줄 때, 햄스터 전용 화장실을 추가해 주려면 전용화장실에 전용 모래를 1cm깔아 줍니다.



이미 싸놓은 변를 놓아주면 배변을 가릴 확률이 높지만 골든 햄스터를 제외한 햄스터는 가능성이 희박합니다.



 



셋째, 주의점.



햄스터는 이빨이 평생 자라므로 전용 이갈이나 나무 가지를 넣어주어야 합니다.



또 쳇바퀴가 꼭 필요하고 주는 먹이가 곡식 사료이면 채소 공급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햄스터는 수명이 2~3년으로 임신은 태어난 지 2개월부터 할 수 있으며 새끼를 워낙 많이 낳아 감당하기가 힘듭니다.



그리고 햄스터를 키우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1집 1햄스터입니다.



햄스터는 독립적인 동물로 새끼 때부터 공동 생활을 하지 않으면 싸워서 죽을 수도 있습니다.



햄스터를 키울 때는 꼭 따로따로 키워야 합니다. (부부 햄스터도 새끼를 낳으면 분리)



햄스터는 수명이 2년으로 매우 짧습니다. 작은 생명일지라도 교감을 할 수 있고 느낍니다.



책임과 사랑이 필요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10.17

효준 기자, 반가워요. 햄스터를 직접 키우고 있군요. 많은 친구들이 햄스터에 대해 관심이 많은 걸로 알고 있어요. 작고 귀엽고, 집에서 키울 수 있기 때문에요. 어과동 기자단 글에서도 햄스터에 관한 기사를 종종 볼 수 있었어요. 직접 키우는 사람만이 쓸 수 있는 햄스터 기르는 방법의 유의점을 몇 가지로 분류해서 잘 정리해 주었어요. 또 햄스터의 종류에 대해서도 잘 정리해 주었네요. 아마도 햄스터에 관심이 있거나 햄스터를 기를 예정인 친구들이라면 아주 관심 있게 기사를 볼 것 같아요. 생각보다 예민하고, 수명도 짧은 편이니까 주의할 점을 잘 지켜서 키워야 할 것 같네요.

문법적으로는 많은 수정은 아니지만 맞춤법 실수가 몇 군데 있었어요. 글쓰기 연습을 통해 맞춤법 실수도 점점 더 줄여보길 바랄게요.

그리고 사진은 직접 찍은 햄스터 사진과 네이버 사진(아마도 햄스터 종류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필요해 올린 것 같아요.)을 직접 찾아 올려 주었는데, 아쉽지만 저작권의 문제 때문에 네이버에서 찾아 올린 것 같은 사진은 삭제했어요. 출처를 밝히더라도 사용 허락을 받지 않은 사진은 쓰면 안된다는 점도 꼭 기억해 주세요. ^^

앞으로도 햄스터 예쁘게 잘 키우고, 또 소개하고 싶은 내용이 있으면 직접 찍은 사진과 함께 글을 써 올려주길 바라요. ^^

[어루어져] → [어우러져], [대려올 땐] → [데려올 때], [태어난지] → [태어난 지], [공동 생활을 하지않으면] → [공동생활을 하지 않으면]

목록보기

댓글 19
귀여워요^^
 귀엽다!
저는 햄스터 키웠다가 엄마가 못 키우게 해서  ㅠㅠ
와~~직접 키워서 기사까지 잘 썼군요. 그레서 베스트 포토상이 되군요.
저희 집도 햄스터를 2마리 길렀다가 지금은 새끼를 낳고 그 새끼끼리 또 새끼를 나아서 한마리만 있고 동생학교에 다시 돌려주었습니다;;;(동생이 학교 실험과학에서 데리고 왔습니다)
햄스터를 직접 키우면서 알게 된 좋은 정보네요~! ^^ 작은 생명일지라도 교감할 수 있으니 책임과 사랑으로 키워야 한다는 말에 정말 공감해요!!!
짱이다!!!!!
너무귀여워서 사망...
전 정글 키워요!
귀엽다
첨삭 지도 감사합니다.
저도 햄스터 2마리 키웠었는데 모두 죽었답니다
 나는정글리안햄스터키우는데짱!

와우, 꿀정보 득템!!!

감사합니다!

푸딩햄스터 키우는데 가르쳐주셔서 고마워요! 기사가 참 좋아요!

햄스터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햄스터가 대해 잘 알게되었어요!
한번 키워보고도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