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지진!! 모두 알고,대피하고
안녕하세요?김태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요즘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지진에 대해서와 대피 방법에 대해 더욱 더 자세히 알아볼까 합니다.
요번 지진의 시작이었던 2017년 11월 15일 대한민국 경상북도 포항시 흥해읍 남송리에서 발생한 지진 외에도 많은 지역에서 여진을 느꼈다고 합니다.우선 포항,인천,전남 등 지역에서 여진을 느꼈다고 합니다.
우선 여진이란 큰 지진이 일어난 다음에 며칠이나 몇 주 정도가 지나서 다시 작게 일어나는 지진을 말합니다.
지진이 났을 경우 모습
1.물건 등이 흔들려서 쓰러지거나 무너진다.
2.건물의 일부분이 떨어져 나간다.
3.물이 흘러나온다.
4.땅이 갈라진다.
지진이 나면 이렇게 대피합시다!!
지진은 대부분 길어야 1~2분이고 간혹가다 30초 정도 만에 멈추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 짧은 시간에 사람이 죽고 다치고 건물들이 무너져 내립니다.
이럴 때는 우선 책상 등 밑에 숨습니다. 하지만 천장 등이 떨어져서 머리가 다칠 수 있으니 방석이나 책 등으로 머리를 꼭 보호합니다.
그러면서 기다린 후 조금 뒤에 나오는 안내방송이나 라디오 등을 듣고 그에 맞춰 행동합니다.
그리고 통로는 최대한 화복해 놓습니다.(문 열어 놓기) 또한 엘리베이터는 타지 않습니다.
되도록이면 운동장과 같이 건물과는 떨어진 한적한 곳에 있어야 합니다.
지진대피 훈련을 중요시 하고 지진 대피 등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지다 보면 지진이 나더라도 잘 대피할 수 있을거에요~!!
감사합니다.
지진 대피 요령 관련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rQymWLlT6Ps
https://www.youtube.com/watch?v=MYfF2SJ-4JE&list=PLu_yvosT6G2Kvvpq3_f3UG1LC2I76ZqnE
https://www.youtube.com/watch?v=7MvpAXDOE8w
국민재난안전포털
https://www.safekorea.go.kr/idsiSFK/index_web.jsp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11.28
태연 기자, 반가워요. 최근에 지진 때문에 포항 지역에 큰 피해가 있었어요. 그 때문에 수능 시험이 연기되는 일까지 있었지요. 이제 지진이 다른 나라의 일이 아닌 우리나라의 일이 되어서 지진에 대한 대비와 예방을 잘 해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태연 기자의 이번 글은 긴 분량은 아니었지만, 지진이 일어났을 때 꼭 알아야 할 내용을 담았네요.
좀 더 지진에 대한 대비나 관련 자료를 조사해서 글을 써 주었더라면 더 풍성한 글이 되었을 것 같다는 아쉬움이 조금 있어요. 또 올려준 사진은 기사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되지만, 저작권의 문제 때문에 아쉽지만 삭제했어요. 사진은 허락 받은 사진만 올려 주세요. ^^
두 군데 맞춤법 실수는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해 보길 바랄게요. 앞으도로 좋은 기사로 자주 만나길 바라요.
[시작이였던] → [시작이었던], [엘레베이터는] → [엘리베이터는]
네~감사해요!!
앞으로는 사진은 줄이고 관련 자료를 더 많이 찾아서 더 풍성한 글을 만들게요!!
정말정말 유익하게 봤고 학교에서 대피훈련 한지 2년 전 인데
유익한 기사 고마워 추천 할께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