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야에 대해 알고 싶다면?국립 김해 박물관

2018.01.09

안녕하세요? 염지우 기자입니다.



저희 가족은 얼마 전,1월 7일 일요일에 국립 김해 박물관에 다녀왔습니다.





 



 



국립 김해 박물관에서는 옛 가야의 유물을 볼 수 있으며, 가야에 관련된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구조는 1층에는 1실: 낙동강 하류역의 선사 문화관, 2실:가야의 어명관, 3실:가야의 성립과 발전관이 있으며,



4실:가야 사람들의 삶관,5실:부드럽고 아름다운 가야 토기관,6실:철의 왕국 가야관,7실:해상왕국 가야관이 있습니다.



그 옆에는 어린이 박물관이 있습니다. 저는 가보지 못했지만 그곳에서는 여러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에 대해 설명을 더 하기 전에, 많은 사람이 알고 있을 만한 가야에 대한 정보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가야는 고령의 대가야, 김해의 금관가야, 고성의 소가야, 진주의 고령가야, 성주의 성산가야, 함안의 아라가야로



나뉘며, 가야, 가라, 가량, 가락 등 명칭도 다양합니다. 그리고 김수로왕이 세웠습니다.



 



아홉 마을의. 촌장들이 구지봉에서 불렀던 노래를 아시나요?



"거북아,거북아, 머리를 내어라. 내놓지 않으면 구워 먹겠다."입니다.



 



그렇다면, 김수로왕의 왕비가 누구인지 아시나요? 바로,본래 인도 아유타국의 공주였던 허황옥입니다.



허황옥은 48년 즈음에 배를 타고 가야에 와서 김수로 왕의 왕비가 되었습니다. 제가 알려 드린 정보는 2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입니다.



 



이제 다시 박물관 이야기로 돌아가자면, 관람을 더 재미있게 하는 방법을 하나 가르쳐 드리겠습니다. 저는 관람을 하면서 입구에서 가져온 학습지를 풀었습니다. 각 관람실에서 두 가지 정도의 유물을 예로 든 문제였는데, 고학년에게는 쉬울 것 같아 저는 1~2학년에게 추천하겠습니다. 저도 4학년이라서 그렇게 흥미롭지 않았습니다.



 



또,국립 김해 박물관에 오면 구지봉에 올라가 보세요. 10분 정도만 올라가면 되는데, 좋습니다.



구지봉의 모습을 보면 실망할 수도 있지만 그곳을 둘러싼 소나무가 매우 멋진 곳입니다. 저는 운이 좋아서 그곳에서 이른 동백꽃도 볼 수 있었습니다. 국립 김해 박물관에 가면 이러한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기회가 되면 한 번 가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1.09

지우 기자, 반가워요. 멀리 김해에 있는 김해 박물관에 가족과 다녀왔군요. 가야에 대한 정보와 박물관에 대한 소개를 글로 잘 정리해 주었어요. 또 김해의 관광지인 구지봉에 대한 소개도 잘 봤어요.

글을 보니까 한 가지 아쉬운 것은 사진을 직접 찍어서 글과 함께 올려 주었더라면 훨씬 생생한 기사가 됐을 것 같아요. 박물관에서 본 것들, 또 구지봉의 모습을 사진으로 봤더라면 글을 읽는 사람들이 훨씬 김해를 가 보고 싶은 마음이 더 들지 않았을까요?

다음에 또 좋은 곳을 방문하게 되면 직접 기자처럼 사진을 잘 찍어서 글과 함께 올려 주면 좋겠어요. ^^ 기사 잘 봤어요.

[여러가지] → [여러 가지]

목록보기

댓글 4
구지가는 저도 수업시간 때 재미있게 배운 기억이 나요~!
구지가를 사례로 가야 박물관에 대해 소개해줘서 너무 고마워요 :-)
이른 동백꽃과 소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을 보았다니 너무 좋았겠어요
저 김해김씨에요! 김수로와 가야의 후손...ㅎㅎㅎ
오! 가야! 
나도 가보고싶네요 
자세한 설명 못드려서 죄송해요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