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하고 달콤한 수박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과일인지 채소인지 쉽게 구별하는 방법

2014.07.12

더운 여름에 냉장고에서 꺼내 시원하고 달콤하게 먹는 수박! 그런데 수박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또 참외나 딸기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너무 헷갈려서 과일과 채소를 쉽게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없나 찾아보았어요. 그랬더니 과일과 채소를 구별하는 쉬운 방법이 있다는 사실을 알았어요. 


< 과일과 채소 구별 방법 >


먼저, 우리가 먹는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는 그 것이 땅에서 자라는 모습을 생각해봐요. 생각이 안나면 인터넷에서 이미지를 검색해보거나 사진이 나온 책을 찾아봐요. 


1. '굵고 갈색으로 딱딱한 줄기'를 가진 나무같은 식물이 있고, 그 줄기에 우리가 먹는 부분이 매달려 있으면 

=> 과일! 

- 과일은 씨앗이 그 과일 속에 숨어있어야 해요. 그리고 과일 이름에 '나무'를 붙여 읽어보면 어색하지 않아요. 

예) 사과(나무), 배(나무), 감(나무), 포도(나무), 복숭아(나무)


2. 줄기가 '초록색'인 어떤 식물이 있고 그 식물 줄기에 우리가 먹는 것이 매달려 있으면 

=> 열매 채소! 

- 우리가 과일이랑 헷갈리는 채소들은 줄기에 열린 '열매'를 먹는 채소들이예요. 열매 채소가 과일인지 채소인지 헷갈리면 이름 뒤에 나무를 붙여 읽어보세요. 왠지 어색하고 이상할 거예요.

예) 호박, 참외, 고추, 토마토, 딸기 


3. 뿌리 채소 : 그런데 채소 중에 열매가 아닌 뿌리를 먹는 채소도 있는데, 뿌리니까 당연히 우리가 먹는 부분이 땅 속에 있어요.

=> 뿌리 채소!

- 뿌리 채소는 땅 속에서 나왔으니까 흙이 묻어 있거나, 굵은 뿌리 채소에 잔털이 나 있어요.

예) 무, 당근, 고구마, 우엉


4. 잎 채소 : 채소 중에 잎 부분을 먹는 채소, 딱 봐도 잎은 잎사귀 모양이거나 잎사귀들이 모인 모양이니깐, 덩어리로 된 열매채소나 뿌리채소랑은 쉽게 구별할 수 있어요.

=> 잎 채소!

예) 배추, 양배추, 상추, 시금치


그 밖에도 채소 중에 줄기 부분을 먹는 채소도 있는데, 그것은 너무 복잡해서 쉬운 구별 방법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하지만, 과일과 채소는 확실히 구별할 줄 알게 되었어요. 여러분도 과일과 채소를 구별하는 것이 좀 더 쉬워졌나요? 이제 과일, 채소 맞추기 놀이를 자신있게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글쓰기 평가김청한 기자2014.07.25

과일과 채소, 비슷하면서 구분하기 어렵죠.
이 기사를 읽고 난 후에는 구분할 수 있겠네요!
재미있고 흥미로운 기사 감사합니다~.

목록보기

댓글 8
멜론이 좀 헷갈리네요. 하지만 수박하고 비슷하게 생겨서, 수박이 채소니깐 멜론도 채소일 것 같아요.
그런데 이 것은 제 생각입니다. 혹시 제가 틀렸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댓글 달아 주세요 ^^
정답을 씁니다.
멜론은 채소, 레몬은 과일, 자지는 채소입니다.
또 퀴즈 내주세요~!!!
퀴즈 : 가지는 과일일까? 채소일까?
퀴즈 : 레몬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퀴즈 : 멜론은 과일일까? 채소일까?
아무도 댓글을 안달아 주시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