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서서히 다가오고 있는 미세먼지에 대하여
점점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미세먼지는 봄보다 한발 빨리 다가왔는데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세먼지는 어디서 올까요?
미세먼지는 여러 가지 복합 성분을 가진 대기부유 물질이에요. 공장 매연, 자동차 매연, 그리고 공사 중 발생하는 먼지 외 다른 물질들은 서로 만나 화학 반응을 이루고, 그것이 바로 미세먼지랍니다.
미세먼지는 얼마나 작을까요?
미세먼지는 입자가 아주 작아 공기 중에 날아다녀요. 미세먼지는 10 마이크로미터보다 작고, 2.5 마이크로미터보다는 크답니다. 하지만 10 마이크로미터보다도, 미세먼지보다도, 2.5 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것도 있어요. 바로 초미세먼지랍니다. 이렇게 작은 미세먼지는 밖에서 외출을 하다 보면 자연히 흡입하게 되어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얼마나 위험할까요?
미세먼지를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사람은 흡기 질환 및 심혈관 질환에 이르러 잘못하며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그뿐만이 아닙니다. 신체에 큰 해로움을 주는데요. 눈에는 알러지성 결막염, 각막염에 걸리게 할 수 있고 코에는 비염이 오게 할 수 있습니다. 기관지에는 기관지염, 천식, 그리고 폐에는 폐포 손상이 올 수도 있습니다. 단지 흡입하는 것만으로도 이렇게 많은 질병들을 겪을 수 있다니,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꼭 마스크를 하고 나가야겠습니다. 한 사례가 있습니다. 한 50대 여성이 비소세포폐암으로 병원에 입원하였습니다. 하지만 이 여성은 평생 동안 음주를 한 적도, 흡연을 한 적도 없다고 합니다. 암의 원인은 이 여성이 평생 동안 살던 화학 단지에 있었습니다. 이 화학 단지에는 공장이 있었습니다. 공장 옆에서 나오는 미세먼지를 창문만 열면 바로 흡입할 수 있으니 암에 걸릴 확률도 높아질 것입니다.
미세먼지, 어떻게 예방할까요?
이렇게 사람을 많은 질병에 걸리게 할 수 있는 미세먼지를 예방하려면 무엇보다 미세먼지의 농도를 잘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미세먼지가 많을 시, 되도록 밖에 나가지 않고 실내에 있어야 하며, 밖에 나갈 시 마스크를 꼭 착용하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미세먼지를 예방할 수 있는 음식에는 물, 비타민 C, 그리고 오이 등이 있습니다.
미세먼지는 사람이 만들어낸 은밀히 사람을 질병에 걸리게 하며 죽게 만드는 무서운 무기입니다. 이 무기로부터 우리 자신을 보호하려면 미세먼지라는 무기에 관심이 필요합니다. 이상, 강민서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1.16
민서 기자, 반가워요. 어제 오늘 미세먼지 농도가 심각한 수준이었어요. 미세먼지에 대해 정보를 잘 알아둬야겠어요. 시기에 맞게 적절한 주제의 글을 잘 써 주었어요. 미세먼지가 무엇이고, 얼마나 작은지, 또 미세먼지의 위험성과 대비법까지 미세먼지에 대해 궁금할 법한 내용을 자료를 잘 조사해 정리해 주었네요.
글의 흐름도 도입과 본론, 결론까지 적절한 구조를 갖춰 잘 써주었어요. 문장도 전반적으로 매끄럽고, 문법적인 실수도 많지 않아서 읽는 데에 큰 불편이 없는 완성도 높은 기사였어요.
다만 민서 기자가 올려 준 사진은 ‘셔터스톡’이라는 유료 사진이랍니다. 아쉽지만 저작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삭제했어요. 기사 잘 봤어요. ^^ 좋은 글로 자주 만나길 바랄게요.
[여러가지] → [여러 가지], [공사중] → [공사 중], [평생동안] → [평생 동안]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