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치타'를 소개합니다~

2018.01.24

안녕하세요, 박시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치타에 대하여 소개하겠습니다.



치타는 네 발 달린 동물 중에서 가장 빠른 동물입니다. 보통 치타는 100미터를 3초 정도에 뛴다고 합니다.



보통 치타의 속력은 시속 110킬로미터에서 120킬로미터 정도라고 합니다.



치타는 유연한 몸 덕분에 빨리 뛸 수 있다고 합니다.



치타는 용수철을 눌렀다가 놓았을 때 탄성력에 의해 용수철이 빠르게 튀어 나가듯이 몸을 접었다가 펴는 탄성력으로 빨리 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치타는 단거리 선수라고 합니다. 치타는 먹잇감을 보고 서서히 걸어가다가 자신의 최고 속력을 내어 뛰는 거리는 고작해야 100미터도 안 됩니다.



만약 치타가 너무 긴 거리를 빠른 속도로 질주하면 치타는 심장마비로 죽게 됩니다.



예를 들어 2킬로미터라는 거리를 시속 120킬로미터라는 엄청난 스피드로 뛸 수도 없으며 뛰지도 않습니다.



지금까지 저의 치타 소개를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 도서:과학공화국 생물법정1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1.24

시연 기자, 반가워요. 엄청난 빠르기를 자랑하는 치타를 소개해 줬네요. 아마도 책을 읽고 인상적인 내용이라 글을 쓰게 된 것 같네요. 치타의 속력이 얼마나 빠른지, 또 빠르지만 오래 긴 거리를 달릴 수 없다는 내용을 담아주었어요. 긴 글은 아니었지만, 핵심적인 치타의 속력 내용은 잘 정리해 주었네요.

그런데 이 글은 다소 도입에서도 글을 쓰려는 목적이 소개하고 싶어서라는 점이 조금 아쉽고, 결론도 특별히 없이 본론만 있는 글이라는 느낌이 들어요. 좀 더 시연 기자의 생각이 담겨져 있는 글이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지식을 전달하는 글이더라도 글을 쓰는 사람의 생각과 왜 그 글을 쓰려고 하는지 목적은 글에 잘 드러나는 것이 좋답니다. 이 점을 잘 기억해 주길 바랄게요. ^^

그리고 올려준 사진은 저작권 문제 때문에 아쉽지만 삭제했어요. 사진은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이나 저작권 문제가 되지 않는 사진을 올려 주세요.

목록보기

댓글 4
치타를 키우고 싶어요!
치타는 단거리 선수군요~!

맞아요! 책에서 봤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