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에 대하여^^

2018.02.17

안녕하세요~허다경 기자입니다!

오늘은 도서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책을 무척 좋아해서 자주 도서관에 간답니다.

우선 도서관에서 지켜야 할 에티켓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서관은 여러 사람들이 이용하는 공공 시설입니다. 그래서 서로서로 배려해야 하죠. 도서관에서 뛰어다니거나 큰 소리로 말하면 안되요. 그리고 책을 여러 권 쌓아두면 안되요. 보통 같은 책이 많이 있지 않아, 다른 사람들이 큰 피해를 볼 수 있답니다. 저도 읽고 싶은 책이 있어서 찾다, 한 남자 아이가 엄청나게 많은 책을 쌓아 두고 옆 친구와 떠들고 있었어요. 그런데 그 책 더미 속에 제가 읽고 싶어 하는 책이 있어서 속이 상한 적이 있답니다. 여러분은 그러지 않으시겠죠? 그리고 핸드폰은 진동으로, 음식은 도서관 안으로 들고 오지 말아주세요! 냄새도 나고 먹는 소리가 작아도, 크게 신경 쓰여요^^; 그리고, 도서관 책을 보면 책 등에 숫자가 젹혀 있죠? 이게 분류를 위한 것인데요. 보통 백 단위로, 분야가 구분되는데요. 





000 총류: 백과사전 등

100: 철학: 철학, 논리학, 심리학 등

200 종교: 불교, 천주교, 기독교 등

300 사회과학: 교육, 법학, 경제학 등

400 순수과학: 수학, 천문학, 생물학 등

500 기술과학: 공학, 의학 등

600 예술: 공연, 음악, 미술 등

700 어학: 한국어, 영어, 일본어 등

800 문학: 소설, 시, 동화책 등   

900: 역사: 위인전 등

으로 구분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여러 도서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별마당도서관





별마당 도서관은 13m 나 되는 책꽃이가 있어요! 5만여권 책을 소장하고 있답니다. 회원가입하지 않아도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으며, 어려운 외국 책이나 평소에 보기 힘든 책이 많죠. 전 이 책꽃이를 보고, 맨 위에 있는 책은 어떻게 뽑을까, 하고 궁금해했답니다. 밖에는 바로 음식점이 있어서 가족과 함께 방문하기에 좋아요. 





2. 국립중앙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은 우리나라의 대표 도서관입니다. 우리나라의 문화유산을 소지하고 있으며, 거의 없는 게 없답니다! 국립중앙도서관은 주변 산책로도 있어서 근처를 산책도 할 수 있어요.





3. 지혜의 숲

경기 파주시에 있는 도서관입니다. 매우 이색적이랍니다! 책은 20만 권이넘어요. 지혜의 숲은 크게 3구역으로 나누어져 있어요. 1관은 학자나 전문가 등이 기증한 책입니다. 우리나라를 이끄는 지식인들의 택이 궁금한데요~ 2관, 3관은 국내 출판사들이 기증한 책이 있답니다. 3관은 1년 내내 개방되어 있어요!



이상 허다경 기자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2.17

다경 기자, 반가워요. 책을 좋아하면 도서관을 좋아하게 되지요. 개인적으로 저도 도서관을 가는 것을 좋아해요. ^^ 오늘은 3개의 도서관을 짧게 소개해 주었는데, 우리나라의 가볼 만 한 이색 도서관을 좀 더 찾아 정리해서 글을 써 보면 친구들에게도 아주 유용한 글이 될 것 같네요.

또 한 걸음 더 나아가 세계적으로도 이색 도서관을 찾아 봐도 흥미롭고 재밌을 것 같아요. 요즘에는 이렇게 하나의 테마를 가지고 여행을 하는 사람들도 많아졌다고 해요.

오늘의 글은 다소 도서관 소개 내용이 조금 적은 것이 아쉬웠지만, 자료를 좀 더 조사해서 보완하면 흥미롭고 유용한 글이 될 것 같아요. ^^

[툴판사들이] → [출판사들이]

목록보기

댓글 13
저 여기 가봤어요 !!ㅎㅎ
오!
우왕
별마당 도서관은 아는데, 국립중앙도서관과 지혜의 숲은 처음 들어봐요!국립중앙박물관은 거의 없는 게 없다니!꼭 한번 가보고 싶네요^^
와! 꼭 가봐야겠어요!!
저의 천국수준이네여
좋은정보 감사해요!!
6학년 국어시간에 나온다능..ㅠ
저도 거기에 가봐야 겠어요!!
유익한 정보네여~~

오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