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대전 항공우주연구원 취재의 기회 비용 과학 취재를 하려다 경제 공부를 하다
2014년 7월 30일 수요일은 동아사이언스 주니어 기자단에서 대전 '항공우주연구원'을 취재하는 날이다. 그런데 오전 10시 39분 출발 기차를 타기 위해 영등포역에 도착했을 때 모든 열차의 운행이 중단되어 있고 사람들이 많이 모여 있었다. 오전 10시 쯤에 구로역에 불이 났기 때문이었다. 영등포역에서 일하시는 아저씨들이 열차 타는 곳 입구를 막고 서 계셨다. 구로역에서 열차가 영등포역을 지나 대전으로 가야하는데 불이나서 열차들에게 신호를 보내주는 신호기가 고장났다고 했다. 그래서 열차들이 모두 움직일 수 없었다. 결국 나는 한 시간이나 기다리다 고속버스터미널로 갔지만, 결국 시간에 맞춰 대전에 도착할 가능성이 없어 취재를 포기할 수 밖에 없었다.
이번 취재에 참여하지 못했지만, 참여하려고 노력하면서 사용한 나와 엄마의 '기회 비용'을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 보았다. '기회 비용'이란 경제에서 사용되는 단어인데, 한 가지를 선택하기 위해서 포기해야 하는 다른 것들(다른 기회들)을 말한다.
<나의 기회 비용>
1. 취재 신청을 위해 취재 질문 10 가지를 생각하고 댓글을 작성하는데 사용한 시간
2. 취재에 뽑혔는지 확인하려고 홈페이지를 확인하고 기다리는데 든 시간
3. 오전에 있었던 영어 캠프 중 포기한 2/3의 수업 (오늘은 피자 만들기가 있었는데 못했다.)
4. 영등포역에서 열차가 다시 출발하기를 기다리는 시간 (열차 타는 곳 앞이 너무 더웠다.)
5. 고속버스 터미널에 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
<엄마의 기회 비용>
1. 열차시간을 확인하고 표를 예매하기 위해서 사용한 시간
2. 대전에서 항공우주연구원을 어떻게 찾아가는지 지도에서 확인하기 위해서 사용한 시간
3. 대전에 갈 준비물을 챙기고, 학교 앞으로 걸어가는데 사용한 시간
4. 학교에서 영등포 역까지 가는데 사용한 택시 값
5. 영등포역에서 열차가 다시 출발하기를 기다리는 시간
6. 고속버스 터미널에 갔다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시간과 택시 값
7. 지연된 열차표 값을 돌려받기 위해 사용한 시간
8. 일부러 휴가를 쓰셨는데, 낭비하게 된 아까운 하루 휴가 (기사에 꼭 적으라고 하심)
다른 기자들은 대전에서 선생님들과 과학공부와 취재를 하는데, 나는 서울에서 엄마와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경제공부를 하였다.
글쓰기 평가김청한 기자2014.07.31
하나 더.
기사 사진에 사람들 얼굴이 흐릿하게 나왔는데,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잘못하면 초상권 침해로 인한 시비가 걸릴 수도 있으니까요.
앞으로도 초상권, 저작권 등을 항상 염두하시는 게 좋아요 ^_^
글쓰기 평가김청한 기자2014.07.31
아... 안타깝네요 ㅠㅠ 다음에 또 좋은 기회 만들게요.
현실에 굴하지 않고, 안좋은 상황을 기사로 승화시키는
정재필 기자의 의지와 창의성에 박수를 보냅니다.
기사 자체도 굉장히 신선하고 재미있어요.
이런 신선함. 앞으로도 계속 유지해 주세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