껌종이는 왜? 은박지일까?

2018.08.14

안녕하세요~ 이유민 기자입니다. 오랜만에 기사를 쓰네요^^ 저는 자주 껌을 씹는데, 껌 종이가 다 은박지 잖아요, 그래서 왜 껌종이가 은박지인지 궁금해져서 이 기사를 쓰게 되었습니다!



 





출처:Wikimedia





껌종이를 자세히 살펴보면, 하얀종이와 반짝거리는 종이로 분리되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 얇고 반짝이며 잘 구겨지는 은색 종이의 정체는 바로, 알루미늄이예요. 알루미늄은(Aluminum) 금속원소중 하나로, 원소기호는 AI 이예요. 귀금속인 은과 비슷한 색을 띠고 있어요. 그리고 알루미늄은 부식이 잘 안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알루미늄의 쓰임새로는 알루미늄 호일, 비행기,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껌종이는 알루미늄일까요?? 이것을 알아보기 위해, 알루미늄의 성질을 알아보았습니다. 

1번째 특성: 얇게 펴짐 

알루미늄 호일을 보시면 잘 펴지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번째 특성: 잘 구겨짐 

알루미늄 호일을 손으로 아주 약한 힘만 주어도 쉽게 구겨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3번째 특성: 가벼움 

비슷한 크기의 쇠구슬과 무게를 비교해보면, 매우 가볍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번째 특성: 변하지 않음

열을 받거나 얼어도, 기름이나 물을 만나도 변하지 않습니다. 

5번재 특성: 높은 열전도율  

열전도율은 빨리 또는 느리게 뜨거워지는 정도와 빨리 또는 느리게 식는 (차가워지는) 정도를 말합니다. 그러니깐 쉽게말하면, 알루미늄은 빨리 뜨거워지고, 빨리 차가워진(식는) 다는 뜻입니다. 



이처럼 열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은 바깥에서 들어온 열을 빠르게 내보내 내용물(껌)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껌 이외에도 상하기 쉬운식품을 보관하는 가방이나 아이스박스, 과자봉지의 안쪽에 알루미늄 코팅이 있는 이유도 이것!!

알루미늄이야 말로 껌을 보호하기 적합한 금속이었습니다!

알루미늄은 열전도율이 높아, 바깥에서 들어온 열을 빠르게 내보내 껌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긴 글을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8.15

유민 기자, 반가워요. 생활 속에서 쉽게 생길 수 있는 호기심을 해결한 흥미로운 기사네요. 유민 기자가 올려준 사진은 아쉽지만, 창작자가 있는 사진인 것 같아서 저작권의 문제가 생길 수 있어 삭제했어요. 출처를 밝힌다고해서 사진을 다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랍니다. ^^

흥미로운 내용을 쉽게 잘 설명한 점이 좋았어요. 이렇게 생활 속에서 생길 수 있는 호기심을 과학으로 풀어 보는 기사도 아주 좋은 기사 주제가 될 것 같네요. 기사 재밌게 잘 봤어요.

[비겨] → [비교]

목록보기

댓글 16
우와,그냥 아무렇게나 버린 은박지가 이렇게 보호도 하네욧
왜그런지 궁금했는데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궁금했었는 부분인데 감사해여!~


알루미늄이 쓰인 이유를 잘 설명해 주었네요!
그 부분이 은박지인 이유가 있었군요.


그냥 버린 은박지인데, 다시 보게 되네요.
신기해요
첨 알았어요~~
잘했네~~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어 감사해요
그런데 몸에 좋지 않다는 알루미늄이 진짜
많이 쓰이네요

신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