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 ? . ,)는 어떻게 만들어졌나?

2018.08.20

안녕하세요. 최현서입니다.



제가 문서를 쓰다가 기호를 많이 써서 기호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궁금해서 한번 기호의 근원을 알아 봤는데요.



먼저,우리가 사용하는 물음표(?)의 기원은 '질문'을 뜻하는 라틴어 단어인 quaetio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첫 번째 알파벳 q와 마지막 알파벳 o가 위아래로 합쳐져 기호화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느낌표(!)의 기원은 '만세'를 뜻하는 라틴어 io에서 유래했다는 설이 있습니다. 첫 알파벳 i와 두 번째 알파벳 o가



위아래로 합쳐져 기호화되었다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마침표(.)와 쉼표(,)는 기원전 3세기에 비잔티움의 아리스토파네스가 사용한 구두점에서 유래했습니다.



짧게 숨을 쉬는 단위 끝에는 아랫점(.)을 찍고 중간 길이로 숨을 쉬는 단위 끝에는 가운뎃점(·)을 찍고 길게 숨을 쉬는 완전한 문장 단위 끝에는 윗점(˙)을 찍었습니다. 윗점이 오늘날의 마침표가 된 것이고 아랫점이나 가운뎃점은 13세기부터 빗금(/)으로 사용되다가 이것이 변형되어 쉼표(,)가 되었다고 합니다.



 



한문에서는 세로쓰기를 할 때 구두점이 있었는데 짧게 숨을 쉬는 단위 끝에는 한자 중간 아래에 고리점(。)를 찍고



길게 숨을 쉬는 단위 끝에는 한자 오른쪽 아래에 고리점(。)을 찍었습니다. 오른쪽 아래의 고리점이 현재 중국이나 일본의 마침표가 된 것이고 중간 아래의 고리점은 붓으로 찍는 점(、)으로 변형되어 쉼표로 쓰인다고 합니다.



 



저의 긴 글을 끝까지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8.21

현서 기자, 반가워요. 여러 가지 기호가 있는데 그 중에서도 느낌표, 마침표, 쉼표 기호의 유래를 조사해서 정리했네요. 찾아보면 더 재밌는 기호의 유래도 많이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
자료를 조사해서 쓰더라도 "~했다고 합니다."라고 모든 문장을 쓸 필요는 없어요. 글을 쓴 사람의 확신으로 문장을 마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아요. 흥미로운 주제인데 다음에는 이번에 찾지 못한 다른 기호를 모아서 글을 써 봐도 좋을 것 같네요.

목록보기

댓글 8
항상 궁금했었는데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기호는 (-/@+=)같은 것들 이고
설명하신 것은 문장부호(.,?!)같네요
와우!~ 좋은 정보네요
아하~!
우아, 큰 의도 없이 쓰던 기호들에 이런 의미가 담겨있었다니 놀랍네요!
신기해요~

현서 기자~^^, 너무 재미있어요! 몰랐던 사실을 알게 해 줘서 고마워요~
신기해요!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