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물체를 보는 원리(빛의 분산과 합성)
우리는 물체를 어떻게 볼 수 있을까요?
스스로 빛을 내는 물체를 무엇이라고 할까요? 빛의 분산은 어떤 현상인가요? 빛의 합성을 무슨 현상일까요? 이 궁금한 것들의 답을 찾기 위해서 책과 인터넷을 다 뒤져보았습니다. 제가 그것을 통해서 알게 된 내용을 한번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광원은 스스로 빛을 내는 물체를 말합니다. 뭐 예를 들자면, 텔레비전, 태양, 전등 등. 이 광원들이지요. 우리가 광원을 볼때는 광원에서 나온 빛이 눈으로 들어와서 볼 수 있습니다. 그냥 물체를 볼때는 광원에서 나온 빛이 물체 표면에서 우리 눈으로 반사되어 볼 수 있게 되는 거지요. 다음, 빛의 분산은 빛이 여러 가지 색의 빛으로 나눠지는 현상입니다. 그리고 빛에 색에 따라 굴절하는 정도가 다르다고 합니다.(빨간색빛이 가장 작게 굴절, 보라색 빛이 가장 크게 굴절)
마지막으로, 빛의 합성은 서로 다른 색의 빛이 합쳐져서 다른 색의 빛을 얻는 현상입니다. 빛의 3원색은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입니다. 그 색들의 양을 조절하면, 모든 색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참 신기하지 않나요? 이상으로 장현규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9.02
현규 기자, 반가워요. 빛의 원리에 대해 알게 된 점을 설명한 글을 써 주었네요. 합성이나 광원, 등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용어가 있어서 모르는 친구들이 이해를 하려면 좀 더 자세하고 예를 들어서 설명을 해줬더라면 더 좋았을 것 같아요. 빛과 관련된 원리를 소개하기에는 다소 글의 양이 짧기도 했고, 이해하기에 충분한 설명은 아니었던 것 같아서 그 점이 조금 아쉬웠어요. 좀 더 친절하게 예를 들어서 설명해 주면 더 좋은 글이 됐을 거예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