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새해 다짐(목표)을 지킬 수 있는 꿀팁!
안녕하세요! 허해울 기자입니다.
이제 곧 있으면 1월 1일, 2019 기해년 새해가 시작됩니다.
새해가 시작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하시나요?
저는 새해 다짐을 정하는데요, 그런데 그런 다짐들을 1년 동안 꾸준히 지킨 적 있으세요?
부끄럽지만 저는 없는 것 같습니다. 항상 작심삼일이라는 잔소리를 많이 듣는 것 같네요.
그래서 지금부터 2019년에는 새해 다짐을 꼭 지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우리가 왜 새해 다짐을 정한 뒤 잘 지키지 못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큰 목표를 세운 후 구체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2.도중에 너무 많은 장애물이 나타난다.
3.오로지 자신의 의지로만 계획을 완수하려 한다.
4.자신의 정신력과 체력을 과대평가한다.
5.실패 속에서 개선점을 찾으려 하지 않는다.
그동안 새해 다짐을 잘 지키지 못하셨다면 위의 5가지 중 몇 개나 해당되시나요? 저는 1,4,5번이 해당되는 것 같습니다.ㅠ
그러면 새해 다짐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첫 번째, 목표가 명확해야 합니다.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의 캐서린 부교수는 예를 들어 살을 빼고 싶으면 막연하게 ‘살을 빼고 싶다’라고 목표를 정하는
것 보다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하였습니다. 살을 몇 kg빼고 싶은지, 언제까지 뺄 것인지를 정해 다이어트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두 번째, 달성 가능한 목표여야 합니다.
목표를 크게 세우지 말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그보다는 너무 멀거나, 원대한 목표를 세우게 되면 좌절하기 쉽다는 의미입니다. 좌절이 자주 일어나면 일상생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좋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용돈을 일주일에 5000원 받는데 그중 500원을 저축하는 것은 비교적 쉽지만 많은 저축양을 목표로 4000원씩 저축한다고 계획을 세웠다면 여러 가지 장애물이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 세운 목표가 적절한지 검사과정이 필요합니다.
이 목표가 ‘나에게 꼭 필요한 목표인가?’, ‘합당한 이유에서 목표를 세웠는가?’를 생각하고 목표를 정해야 합니다.
정신과 전문의 마이클 배냇 박사는 자신이 한 실수나 후회, 한순간의 충동으로 목표를 세운 것은 오래 실천하기 힘들다고 하였습니다. 어떤 것이 나에게 좋을지 생각하면서 계획을 정한다면 좀 더 계획을 실천하기 쉬워질 것입니다.
그리고 나를 잘 알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의 조언을 받아 실천 가능한 지 검사과정과 격려와 지지가 필요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새해 다짐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여러분들도 목표를 정할 때 참고 해 보시고
올해는 꼭 실천 해 보시길 바라며 행복한 기해년 되시길 바랍니다!
이상 허해울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일요신문
사진: 저작권 없는 이미지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12.26
해울 기자, 이제 일주일만 지나면 해가 바뀌고 새해가 되는데 새해에 어울리는 주제로 글을 써 주었네요. 해울 기자는 새해에 어떤 계획을 세웠나요? 글에서 쓴 여러 가지 조언을 잘 새겨서 꼭 새해에 결심하고 세운 계획을 이루기를 바랄게요. 친구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 것 같아요. ^^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