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천왕성과 해왕성의 신비로운 모습
최근에 미 항공우주국(NASA)이 허블 우주 망원경으로부터 받은 천왕성과 해왕성의 최근 모습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이 사진에 놀라운 여러 기상 현상들이 담겨져 있었습니다. 저도 막 궁금해지는데요, 과연 어떤 현상들이 그 사진들 안에 담겨있었을까요?
이 사진은 천왕성의 사진입니다. 하늘색 구슬을 확대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이 아름다운 사진 안에 놀라운 기상 현상이 포착되었습니다. 위쪽에 있는 하얀색 구름 같은 것을 주목해 주세요. 마치 천왕성이 하얀색 모자를 쓴 것 같습니다. 이 특이한 구름은 천왕성의 공전 궤도 때문에 생성됐습니다. 과학자들은 지구는 23.5도 정도의 궤도로 공전을 하지만, 천왕성은 공전할 때의 각이 무려 98도나 되어 공전할 때 북쪽만 태양의 빛을 받게 되어 구름이 생성되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이 사진은 해왕성의 사진입니다. 이 행성도 아름답기는 마찬가지인데요, 이 사진에도 놀라운 기상 현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이번에도 위쪽에 하얀 부분을 주목해주세요, 이것도 마찬가지로 구름인데, 중요한 건 그 구름 밑에 있는 검은 부분입니다. 그 검은 부분은 해왕성의 폭풍이었습니다(!!!). 2세기 이상 목성을 지키고 있는 목성의 폭풍, 대적점과는 달리, 이 폭풍은 4~6년에 한 번 생성되어 빨리 소멸되는 것을 반복하는 폭풍입니다. 이 사진이 촬영된 때는 9월쯤으로, 이 폭풍의 길이는 대략 1만km 정도였다고 합니다. 정말 엄청납니다. 우주는 역시 신비롭습니다.
NASA측은 "이 사진이 허블 우주 망원경이 태양계의 날씨를 관측하다 찍힌 사진이다."고 하고 이 행성들의 한 계절은 수십 년이 넘는다고 설명했습니다. 다음에도 흥미로운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이상 정재희 기자였습니다.
사진 출처 : 포토뉴스
정보 출처 https://m.blog.naver.com/cjfrmsdb/221464175148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2.19
최근 과학 뉴스를 다시 쓴 과학 기사네요. 이런 기사를 쓸 때에는 다른 사람의 기사, 또는 관련 자료를 참고해서 쓰게 되는데 이때 반드시 주의할 점은 내용은 참고하더라도 문장은 자신의 문장으로 써야한다는 점과, 사진은 저작권의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저작권의 문제가 되지 않는 사진인지 꼼꼼하게 살피고 올려야 한답니다. ^^ 아마도 사진의 출처는 NASA인 것 같은데 출처를 다시 정확하게 확인하고 남겨주길 바랄게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