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드슨 강의 기적 10주년

2019.04.13

  안녕하세요, 올해는 허드슨 강의 기적 10주년입니다. 공식적으로는 'US 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 라고 불리는데요, 허드슨 강의 기적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진 출처 : Wikipedia : Konstantin von Wedelstaedt - Gallery page http://www.airliners.net/photo/US-Airways-Shuttle/Airbus-A320-214/0205775/L Photo http://cdn-www.airliners.net/aviation-photos/photos/5/7/7/0205775.jpg



평소 캑터스 1549편의 모습



 



1. U.S 에어웨이즈 1549편 불시착 사고 정보



 



사건일시 : 2009년 1월 15일



사고 항공기 : 에어버스 A320



항공사 : US Airways



비행기 편 : 1549편



관계자 : 기장 체슬리 설렌버거 3세, 부기장 제프 스카일스, 뉴욕 항공교통관제사 패트릭 하튼



사고 원인 : 버드 스트라이크



 



2. U.S 에어웨이즈 1549편(허드슨 강의 기적)의 발단



 



2009년 1월 15일 3시 30분, 캑터스 1549편은 미국 뉴욕 라과디아 공항에서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주 샬럿 더글라스 국제공항으로 가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이륙 2분 뒤, 뉴욕 상공에서 버드 스트라이크 때문에 양쪽 엔진이 모두 고장나 추락 상황까지 이르고 맙니다. 버드 스트라이크는 항공기에 조류가 충돌하는 현상을 말하는데, 엔진에 충돌하는 경우가 가장 심한 경우입니다. 왜냐하면 엔진이 폭발하여 고장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참 운이 없게도 철새들 중에서 덩치가 큰 편인 캐나다기러기가 양쪽 엔진에 여러 마리가 빨려 들어가서 추락 상황까지 간 것이죠.



사진 출처 : Exosphere3D



허드슨 강으로 추락하는 장면을 3D로 재현한 장면



 



3. 캑터스 1549편의 실제 교신 내용



 



관제사 : 캑터스 1549편 270도 왼쪽 선회 하세요.



캑터스 1549 : 캑터스 1549, 새들과 충돌했다. 양쪽 엔진에 모두 추력상실, 라과디아로 회항한다.



관제사 : 알겠습니다. 라과디아로 되돌아가세요. 220도로 선회하세요.



캑터스 1549 : 220.



관제사 : 모든 이륙 멈추세요. 비상 회항건 있습니다.



관제사 : 1549편이 버드 스트라이크로 양쪽 엔진 추력 상실했다고 합니다.



활주로 담당 : 캑터스 1529편이고, 어느 쪽 엔진이라고요?



관제사 : 양쪽 엔진 모두요.



활주로 담당 : 알겠습니다.



관제사 : 캑터스 1529, 활주로 13에 착륙하길 원합니까?



캑터스 1549 : 불가능하다. 아마 허드슨 강으로 가게 될 것 같다.



관제사 : 좋아요, 캑터스 1549, 활주로 13 왼쪽에 착륙하세요.



캑터스 1549 : 불가능하다.



관제사 : 좋아요, 어디에 착륙하고 싶습니까?



관제사 : 1549, 왼쪽으로 가면 4번 활주로도 비어 있습니다.



캑터스 1549 : 가능할지 모르겠다. 우리 오른쪽 뉴저지에 뭐가 있나? 티더보로 공항인가?



관제탑 : 오른쪽에 있는 건 티더보로 공항입니다.



관제탑 : 티더보로에 가길 원합니까?



캑터스 1549 : 맞다.



관제사 : 티더보로 타워! 라과디아에서 오는 비상 회항 있습니다.



티더보로 관제사 : 알겠습니다! 계속 말하세요.



관제사 : 조지 워싱턴 다리 상공에 있는 캑터스 1549편이 당신네 공항으로 가길 원합니다.



티더보로 관제사 : 우리 공항에 온다고 알겠습니다. 다른 도움은 필요합니까?



관제사 : 그렇습니다. 버드 스트라이크 당했습니다. 1번 활주로 가능합니까?



티더보로 관제사 : 1번 활주로, 좋습니다.



관제사 : 캑터스 1549편 280도로 우선회하세요. 티더보로 1번 활주로 비었습니다.



캑터스 1549 : 할 수 없다.



관제사 : 좋아요. 그럼 티더보로 어느 활주로에 착륙을 원하십니까?



캑터스 1549 : 우린 허드슨 강으로 간다.



관제사 : 음... 캑터스, 다시 말해주시겠습니까?



관제사 : 캑터스...음...



관제사 : 캑터스 1549, 레이더 신호가 끊겼습니다. 2시 방향 7마일에 뉴웍공항도 있습니다.



관제사 : 이글 4718(다른 항공기), 210도로 좌선회 하세요.



이글 4718 : 210... 내가 듣기로는 허드슨 강으로 간다고 한 것 같다.



관제사 : 캑터스 1549, 아직 있습니까?



관제사 : 캑터스 1549, 뉴웍 공항 2번 활주로도 7마일 거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사진 출처 : Mudspike



캑터스 1549의 추락 당시 비행 경로



 



4. 허드슨 강에서의 불시착, 그리고 전원 생존



 



레이더가 끊긴 1549편은 설리 기장의 말대로 허드슨 강에 사고 없이 불시착했습니다. 그리고 체슬리 설렌버거 3세 기장이 승객들을 모두 대피시키고 침몰하기 직전에 마지막으로 나왔습니다. 위급한 돌발상황에 잘 대피해 시민들의 생명을 지켜준 관제사, 기장과 부기장은 영웅 취급을 받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탑승 승객 155명, 부상자 5명, 사망자 0명, 실종자 0명, 무사고 150명이었습니다.



만약 기장과 부기장이 조금이라도 실수해서 균형을 잡지 못하고 날개가 물에 닿아버리면 비행기가 물 위에서 굴러버리거나 폭발해버리는 대참사가 일어날 수 있었는데, 다행히 기장과 부기장의 엄청난 조종으로 승객들 모두 살 수 있었습니다.



사진 출처 : Flickr



허드슨 강에 불시착한 캑터스 1549편



 



5. 그 후



 



그 이후 설렌버거, 스카일스, 도란 웰시(사고 당시 충격으로 다리에 큰 부상을 입었음에도 불구하고 승객의 대피에 앞선 승무원) 는 양키스 구장에서 시구도 하고, 여러 토크쇼에도 출연하며 전세계적으로 주목을 받았습니다. 기장님은 2010년에 은퇴하셨다고 합니다. 이 사례를 바탕으로 2016년에 <설리 : 허드슨 강의 기적>이라는 영화도 개봉하였다고 합니다.



사진 출처 : 워너브라더스 코리아



설리 : 허드슨 강의 기적 포스터



 



위기일발의 상황에서도 정신줄을 놓지 않고 끝까지 침착하셨던, 관제사분들, 기장님, 부기장님, 승무원, 질서를 지킨 승객, 구조에 도움을 준 모든 분들께 감사드려야 합니다. 기적도 기적이지만 우리가 타는 비행기에 그런 사고가 나지 않은 게 더 좋은 기적이지 않을까요?



이상 정재희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4.14

재희 기자, <허드슨 강의 기적 10주년> 잘 봤어요. 지난 글에 이어 이번 글도 자료 조사를 무척 많이 했다는 게 느껴졌어요. 좋은 기사를 쓰기 위해서는 자료를 충분하게 조사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적절한 사진까지 잘 찾아서 올려준 점도 인상적이에요.
이번 기사는 기사의 성격보다는 자료를 정리한 것에 더 가깝다는 생각이 드네요. 중간에 <캑터스 1549편의 실제 교신 내용>은 글에서 차지하는 양에 비해 꼭 필요한 부분일까 생각이 들어서 글에서 제외하는 것이 더 나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재현 영상 같은 것이 있다면 이런 부분은 영상으로 첨부를 하는 것이 훨씬 좋을 것 같네요.

긴 글 잘 봤어요. 재희 기자의 글을 읽으면서 궁금해서 인터넷을 찾아보았는데 아래의 사이트도 허드슨 강의 기적 사건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아서 주소를 링크해 보았어요. ^^

https://blog.naver.com/jmhs5659/221457246911

목록보기

댓글 2
관제내용 유투브에서 나오는데요?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