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원은 정말로 필요한 시설일까요?

2019.09.19

 동물원은 살아있는 동물들을 사육하고 사람들에게 관람시켜주는 시설입니다. 여러 유명한 동물원들도 있고, 동물원은 인기도 꽤 많습니다. 그리고 동물원은 큰 논란이 되고있는 주제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동물원이 정말 필요한 시설일까요?출처: INDIANAPOLIS ZOO



 여러 사람들의 의견은 다 제각각입니다. 동물원이 필요한 시설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고, 그와 반대로 동물원은 필요한 시설이 아니라고 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럼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살펴보고 가장 많았던 의견을 정리 해 보겠습니다.



 먼저 동물원이 필요한 시설이라고 주장하는 사람들의 의견들 입니다. 첫 번째, 동물원들은 멸종위기의 동물들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여러 동물원들이 멸종위기 동물들을 보호하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맏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동물원은 아니지만 몬터레이 베이 수족관은 해양 생태계 복원을 위해 여러 다양한 해양 생물들을 보호하고 있는 곳입니다. 규모도 크지요.



출처: 트립어드바이저출처: 코리아필름



(몬터레이 수족관은 영화 '도리를 찾아서'에 나온 수족관이기도 합니다.)



두 번째, 가정이나 평소에 볼 수 없던 동물들을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가정에서 키울 수 없거나 평소에 못 보던 동물들을 동물원에서 보지, 그럼 어디서 보겠느냐고 합니다. 동물원에서 평소에 못 보던 호랑이나 고릴라 같은 동물들을 보고 흥미와 재미를 느낄 수 있으니, 두 번째 주장 또한 사실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호랑이고릴라 (출처: Pixabay)



세 번째 주장은 동물원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는 주장입니다. TV 다큐나 책으로 보는 것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동물원에서 직접 동물들을 보며 배워야한다고 합니다.



네 번째는 사람들의 유흥거리를 위해서 입니다. 인간의 이득을 위해 사용된다면, 동물의 고통은 헤아릴 필요가 없고, 동물원은 오히려 도축에 비해 인도적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럼 이제 반대로 동물원은 필요한 시설이 아니라는 사람들의 의견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동물원은 동물들의 자유를 침해합니다. 동물원은 대부분 지정된 공간에 동물들을 가두어 관람시킵니다. 그 좁은 공간 안에서 사람들의 많은 관심과 시선을 받으면 동물들은 매우 큰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게다가 넓은 공간에서 생활하고 운동할 수 있는 자유도 침해해서 많은 동물원에서 동물들의 근육량이 줄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동물원은 없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출처:인사이트



(이 사진 속 호랑이는 평생 작은 동물원 우리 안에서 살다가 큰 스트레스로 한 쪽눈을 잃기까지 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동물원에서는 동물들을 잘 관리하지 못 합니다. 모든 동물원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실제로 정말 동물원이 비위생적인 환경이거나 동물들을 잘 챙겨주지 않는 동물원들은 많습니다. 관리를 잘 못하는 동물원들에선 2001년에는  동물원에서 폐사한 동물의 배속에 무려 120개 정도되는 동전이 발견 되었고, 2003년 동물원에서 폐사한 악어는 위에서  페트병이  발견되는 일도 일어났다고 합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동물원은 필요한 시설인가요, 아닌가요? 여러분의 소중한 댓글이 필요합니다. (추천도요...)



 



동물원에 대한 사람들의 의견: https://debatingday.com/13985/%EB%8F%99%EB%AC%BC%EC%9B%90%EC%9D%80-%ED%95%84%EC%9A%94%ED%95%9C-%EC%8B%9C%EC%84%A4%EC%9D%B8%EA%B0%80/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9.19

예완 기자, 동물원에 대한 찬반 의견을 각각 잘 정리해주었어요. 그런데 예완 기자의 생각은 찬성인가요? 반대인가요? 친구들의 의견을 묻는 것도 좋지만, 기사를 쓸 때에는 이렇게 두 가지 관점을 모두 정리하는 방법보다는 자신의 의견을 정한 후에 그 의견을 뒷받침하는 내용을 정리하는 것이 더 좋답니다. 이 글을 통해서는 아쉽지만 예완 기자의 생각은 전혀 알 수가 없었어요. 예완 기자의 생각도 무척 궁금하네요.

목록보기

댓글 13
글세요?????????????????????
동물과 동물원 2다 좋아해서요

우리가 보고싶기만 해서 동물을 학대하는 건 아니죠.


어떻게 해야할지...

참 혼란스러워요.

하지만 자연에서 보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당!!(그냥 동감)

저는 그냥 자연에 있는 동물을 피해주지않고 보는게 더 좋을것 같아요
동물원에 있는 동물들은 학대 당하고 있는것 같아요!!
모두동감!동물원은 필요하지않아요.
동물이 피해를 받을수도 있기때문에 동물원이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동물원중 대다수는 동물을 최대한 배려하고 멸종위기 동물의 개체수를 늘리려고 노력하고,실제 그 성과가 나타난 동물원도 있습니다.그리고 동물들을 제대로 관리해주고 돌봐주는 동물원이 많습니다.그럼에도 동물원이 사라져야 하는게 맞을까요.
그 말도 맞아요^^
저는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꼭 필요한시설은 아니지만, 동물원 수를 줄이거나 동물들이 생활하기 편하게 개설한다면 동물들에게도 피해가 없고 멸종이 되는것도 줄일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어요. 동물도 평화롭게 지낼수 있기를 바라며 ㅎㅎ
그 말도 맞는 말이네요!
맞아여!!저도 동물원은 필요 없는 시설이라고 생각해요ㅗ...!!
(하지만 동물원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이해가 가네여)
제 의견 쓰려다 깜빡하고 못 썼네요;;
제 생각에는 둘 다 틀린 주장들은 아니지만 동물원은 필요없는 시설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왜냐하면 꼭 못 보던 동물들을 봐야하는 것도 아니고, 동물들도 존중받아야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