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노마드 우노>로 수력 발전에 대해 배우다.

2019.10.19

 



  안녕하세요. 유시우기자 입니다.



 저는 <이노마드 우노>가 무엇이며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기 위해 기자단 DAY 활동을 하러 다녀왔습니다.



 제가 이번에 배운 에너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에너지는 이 세상을 살아가는 데 매우 중요한 일을 합니다.



우리가 음식을 만드는 것, 불을 켜는 것, 차나 비행기등 이동수단을 타는 것 역시 모든 에너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만일 이 세상에서 에너지가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요? 아마 우리는 원시시대의 사람처럼 불편하게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 우리는 소중한 에너지를 절약해야 합니다. 하지만 요즘 사람들은 불필요한 곳에 에너지 자원을 소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한가지 예를 들어서 불필요한 전기를 쓰는 경우를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사람들 각자가 '잠깐만 켜면 되지.'라는 생각으로 꼭 필요치 않은 곳에 불을 켜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잠깐이라는 생각은 1초가 1분, 1분이 1시간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이 때 켠 전구를 생각해 보면 전구 하나를 켜는데는 1.5L 패트병에 가득 담긴 양의 서간을 태워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서울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기는 98%가 타지역에서 만들어져서 송전탑을 거쳐 온다고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제대로 도착하는 전기의 양은 10%라고 합니다. 결국 전구 하나를 켜는데 필요한 석탄의 양은 1.5L 패트병 하나가 아닌 10개를 태워야 우리가 전구를 켤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전구의 경우 외에 우리가 좋아하는 햄버거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에너지의 양은 어떻게 될까요? 전구 하나켜는 것의 8배의 석탄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패스트푸드가 빨리 간편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환경과 건강을 생각해서 지양하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전기를 만들기 위한 석탄도 전량 수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환경을 생각해 보면 화력발전 보다는 수력발전을 사용하도록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노마드 우노>는 이노마드의 박혜린 대표님께서 에너지에 대한 강연을 해주시고 만들었습니다.



  <이노마드 우노>는 텀블러만한 개인 수력 발전기 이름입니다. 이노마드의 뜻은 에너지 유목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흐르는 물이 있으면 발전기로 사용 할 수 있는 <이노마드 우노>의 의미도 잘 맞는듯 합니다.



  개인 수력 발전기를 생각하게 된 계기가 인도에 여행 갔을 때 전기가 없는 마을에 머물게 되었을 때라고 합니다. 숙박한 집 아이에게 카메라를 빌려주고 마음껏 찍어보라고 하셨답니다. 후에 찍은 사진을 보고 카메라를 선물로 주고 싶었는데 줘도 전기가 들어오지 않기 때문에 충전할 방법이 없어서 생각을 바꾸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생각하게 된 것이 휴대용 발전기를 생각하게 되셨답니다. 이런 생각이 현재의 <이노마드 우노>를 탄생시켰습니다.

 



  <이노마드 우노>는 휴대용 수력 발전기로 크기는 텀블러 크기입니다. 수력 발전을 이용하여 완전히 충전하였을 때 5600mA[밀리암페아]가 저장 됩니다. 이 전기의 양은 일반 스마트폰의 충전이 가능한 양입니다. 1시간에 5W[와트]가 충전 가능하며 완저히 충전되는데 걸리는 시간은 4시간이라고 합니다. 겨우 5W[와트]? 하시는 분도 계실겁니다. 1시간에 5W[와트]는 4시간동안 20W[와트]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전기로 <이노마드 우노>의 랜턴을 360시간을 켤수 있습니다. 물론, 화력발전기로 발전을 한다면 수력발전기 충전보다 쉽게 랜턴을 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화력발전기를 이용한다면 한정된 자원도 없어지게 되고 이 과정에서 메탄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은 지구 온난화를 일으키며 미세먼지의 원인이 됩니다. 생태계에서는 지구 온난화 때문에 자연재해가 발생하며, 먹이 사슬이 붕괴하여 많은 생물들이 멸종하게 됩니다. 



 



  모든 생활을 휴대용 수력 발전기로 바꾼 다는 것은 사실 불가능합니다.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만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휴대용 수력 발전기의 충전 시간을 3시간으로 생각하면 충전하는 동안 다른 일을 하면 됩니다. 여가 활동이나 기타 다른 일을 하면 간단한 것은 휴대용 수력발전기를 이용하여 환경오염을 조금이나마 낮출 수 있습니다.





  <이노마드 우노>의 장점중 하나는 기계를 구성하는 모든 부분을 재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기계가 정지 했을 때 이노마드사에서 수거하여 다시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 수 있어서 환경을 생각하는 수력 발전기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2. 전기를 절약하고, 에너지의 소중함을 알아야 합니다.



  3. 가능한 상황에서는 개인용 수력 발전기를 사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이렇게 노력하면 우리는 더 나은 미래를 만들수 있습니다.



 



 



   이번에 만든 개인용 수력발전기는 인도네시아의 그린스쿨이란 곳에 기부되어 진다고 합니다. 이 학교는 친환경 학교라고 들었습니다. 이 곳에서 사용되는 수력 발전을 시작으로 이런 활동이 세계적으로 많이 나갔으면 좋겠습니다.



<이노마드 우노>로 핸드폰 충전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휴대용 수력 발전기 여러 개를 젠더로 스피커에 연결 전기를 모아 어과동 송을 들어 보았습니다.





 







이렇게 연결하면 영화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노마드 우노>의 시연 행사가 청계천에서 10월 20일까지 있다고 합니다. 개인용 수력발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꼭 한번 방문하셔서 관심을 가져 보면 좋을듯 합니다.







<이노마드 우노>를 배우며 환경에 대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서 의미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10.19

시우 기자, 이노마드 우노 체험 후기 글 잘 봤어요. 체험 내용을 꼼꼼하게 잘 정리해 주었어요. 에너지에 대한 생각과 내용 정리도 적절하게 잘 표현했어요. 직접 이노마드 우노를 가지고 에너지 충전을 해서 휴대전화 충전을 하고 어과동 송을 틀어 보면 신기할 것 같아요. 환경에 대한 시우 기자의 정리도 잘 봤어요. 몇 군데 띄어쓰기 실수한 곳은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으니까 확인하길 바랄게요.

[켤수] → [켤 수], [낮출수] → [낮출 수], [여러개] → [여러 개]

목록보기

댓글 2

저 옆에앚았던 친구인대 기사 정말 잘 썻내요 ㅎㅎㅎ

그때 기억이 나요. ㅋㅋ

저도 신청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