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성탄절에 관한 유래들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황단비 기자입니다.
벌써 2019년도가 3주 정도 남았어요.
또한 성탄절, 즉 크리스마스도 다가오고 있지요.
성탄절이 예수님의 탄생일인 건 알고 계시죠?
그런 의미에서 크리스마스에 관한 유래들을 조사해 보았어요!
1.성탄절 트리 유래
성탄절 트리! 성탄절이 되면 많이들 세우곤 하죠? 이 트리는 수공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나무를 세워놓고 예쁘게 종이, 과자, 사탕, 인형, 장난감 등으로 꾸민 데에서 시작 되었다고 해요. 맨 위에는 동방박사들이 예수님을 가르키는 별을 따라갔다는 뜻으로 큰 별을 장식했대요. 그것을 본 부부가 그 집에도 나무를 세워서 꾸며놓고, 사람들에게 알려
성탄절 트리가 퍼지게 되었대요. 마틴 루터도 성탄절을 의미있게 보내기 위해 트리를 장식했다고 하네요.
2.성탄절 양말 유래
이건 저도 정말 궁금 했었어요. 여러분들도 왜 곰돌이, 토끼, 병아리 그림이 그려진 예쁘고 귀여운 상자나 포장지에 선물을 넣지 않고 양말에 선물을 넣을까? 이런 생각해봤나요?
양말은 독일 북쪽 브레멘에서 시작되었다고 해요.
성 니콜라스가 성탄절에 가난한 집에 빵이라도 사먹으라고 동전을 몇 개 던져 주었는데 그 동전들이 빨아놓은 양말 속으로 들어가서 아이들이 선물을 기다리는 마음으로 방 문, 짚 앞이나 굴뚝, 트리에 양말을 걸어 놓았대요. 재미있죠?
3. 성탄절 산타 유래
성탄절 밤에 착한 어린이들 집에 굴뚝으로 들어와 쿠키를 먹고 선물을 주고 간다는 이야기 속 인물을 알죠?
산타클로스는 실제로 있지 않아요. 하지만 어린 아이들은 있다고 믿어요. 처음, 산타는 밤에 눈에 띄지 않게 검은 옷을 입고 있었는데 코카콜라 광고에서 최초로 산타가 빨간색 옷을 입고 나와서 산타는 빨긴색 옷을 입게 되었대요. 이왕이면 탁 튀는 의상으로 한거죠^^
4.성탄절 카드 유래
메리 크리스마스! 카드가 왔어요. 카드는 영국의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보내기 시작하면서 존 호스라는 사람이 1000여 장을 인쇄해서 퍼지게 되었대요. 영국의 학생들은 성탄절이 러브레터, 단짝편지, 사과편지 등등을 보내기 적합하다고 생각한 거죠. 카드를 보내며 지난 1년을 되돌아 보며 좋았던 일, 슬펐던 일을 생각하게 된다고 하네요.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가족들, 그리고 친구들에게 손편지에 마음을 담아보는 건 어떨까요?
성탄절에 관한걸 많이 알게 되었나요?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12.07
성탄절과 관련된 문화를 몇 가지로 잘 정리해주었어요. 성탄절 트리나, 양말 등 유래를 몰랐는데 알 수 있었어요. ^^ 단비 기자의 말대로 크리스마스도 2019년도 얼마 남지 않았는데, 트리도 꾸미고 소중한 사람들에게 손편지를 써 봐도 좋을 것 같아요. 시기에 적절한 주제로 소주제도 잘 나눴고, 그에 맞게 자료 조사도 잘 해서 정리한 글이었어요. 기사 잘 봤어요. ^^
어린아이들은 보면 안될것 같네요...
(산타할아버지에 대한 믿음이 쩌저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