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질병이야기 2탄(흑사병)
안녕하세요 김민재 기자입니다.
제가 저번에 사스에 대한 기사를 올렸는데요, 이번에는 흑사병 즉 페스트에 대하여 조사를 했습니다.
모든 출처는 네이버 지식백과 입니다.
페스트 혹은 흑사병은 페스트균에 의해 발생하는 급성 열성 감염병입니다. 페스트는 페스트 균에 감염된 쥐에 기생하는 벼륙이 쥐의 피를 빨아먹는 동안 페스트 균에 감염이됨니다. 그리고 폐렴형 흑사병에서는 사람과 사람 사이에 페스트 균이 전파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중세에 유럽에서 크게 유행하여 많은 사상자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 아프리카, 아메리카 대륙에서 부분적으로 발생 했었습니다.
증상은 갑작스러운 발열 및 전신 증상이 특징이며 증상에 따라 세가지 형태로 구분합니다.
1. 가래톳 흑사병.
일반적으로 2일~6일의 잠복기 이후, 오한, 38도 이상의 발열, 근육통, 관절통,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발생한 후 24시간 이내에 페스트 균이 들어간 신체 부위의 국소 림프절 부위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벼룩이 주로 다리를 물기 때문에 허벅지나 서혜부의 림프절에 페스트 균이 들어가고 수시간 내에 가래톳이 붓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됩니다. 그리고 걷는 등의 동장을 잘하지 못하게 됨니다.치료를 할 경우에는 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러나 치료를 하지 않으면 치명적인 상태로 급속히 진행괴고 심하면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2. 패혈증형 흑사병
20퍼센트 정도의 환자에서는 일하성 패혈증이 발생합니다, 그 증상이 일반적인 패혈증의 증상과 같습니다.
3. 폐렴형 흑사병.
폐렴형 흑사병은 흑사병중 가장 중한 형태의 감염병입니다. 잠복기는 대개3일~ 5일이고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오한, 발열, 두통, 전신 무력감이 듭니다.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 사망률이 높아지므로 의심을 하고 조기에 진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항생제를 투여하여 치료합니다. 발병초기에 치료를 시작해야 효과를 보기에 정확하게 진단 받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나라에는 페스트가 발생하지 않고 있으나 1347년부터 지금까지 25000만명이 사망하였다 하지만 최근가지는 발병이 보고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흑사병 이야기를 다룬 책인 '페스트'라는 알베르 카뮈라는 프랑스의 소설가가 쓴 책을 참고 하면 더 좋을것 같습니다.
지금 까지 김민재 기자였습니다. 다음기사는 세계 보건기구에 대해 쓸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2.01
민재 기자, 이번 글은 흑사병으로 인터넷을 검색했을 때 나오는 자료와 같은 문장들이 꽤 많았어요. 자료를 참고해 기사를 쓸 때는 반드시 자신의 문장으로 다시 써야 한다는 점을 꼭 기억해주길 바랄게요. 아쉽지만 민재 기자의 글로 보기 어려워서 보류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