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12월 우수기사상] 따뜻한 기술, 적정기술을 알고 있나요? 유채린 기자, 12월 우수기사상을 받다!
축하축하합니다~! 드디어 12월 우수기사상이 선정됐어요! 어떤 기사로 누가 상을 받았냐고요? 두구두구두구 그 기사는 바로~!
추운 겨울, 마음을 따뜻하게 해 주는 기술에 대한 기사가 12월 우수기사상을 받았어요. 바로 적정기술에 대한 기사랍니다. 적정기술을 모두가 사용하기 편리하고, 모두가 값싸게 누릴 수 있는, 모두를 위한 기술이지요.
이 기사를 쓴 유채린(천안 업성초 5) 기자를 만나볼까요? 유채린 기자는 학교 수행평가를 준비하면서 적정기술에 대한 기사를 쓰게 됐다고 해요. TV에서 우연히 보고 더 자세하게 알고 싶어졌다고 하네요. 유채린 기자는 평소 기사 소재를 박물관이나, 전시회 그리고 신문기사를 보고 찾는다고 해요.
적정기술에 대한 기사는 과학동아와 어린이과학동아, 수학동아 그리고 과학동아 데일리 편집장님들에게 많은 조사를 해서 글을 쓴 점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어요. 정의와 사례 정리가 잘 되어 있고, 사진과 같은 부가 자료도 풍부해서 독자가 이해하기에 더 좋으며, 참고도서 등 자료 출처를 밝히는 것도 좋은 태도라는 평이었지요.
유채린 기자는 자료를 찾는 비법으로 인터넷 보다는 먼저 책에서 자료를 찾는다고 밝혔어요. 또 기사를 쓸 때는 키워드를 정한 뒤, 큰 제목을 먼저 쓰고 작은 부분을 찾아서 채우는 방식으로 쓰고 있다고 밝혔답니다. 기사 하나를 쓰는데 일주일 정도 걸릴 정도로 많은 시간과 정성을 들여 기사를 쓰고 있다고 해요.
다음 기사로 양의 해를 맞아 양에 대한 기사와 제인구달과 스티븐 호킹에 대한 기사를 쓰겠다는 유채린 기자. 앞으로도 자료가 풍부하고 재미있는 기사를 기대할게요.
다음 우수기사상은 누가 받게 될까요? 우수기사로 선정되면 상은 물론 기사가 어린이과학동아에 실리는 영광까지 있답니다. 기자단 친구들은 모두 1월 우수기사상 후보예요. 친구들의 멋진 기사도 기다릴게요~!
아래 유채린 기자의 인터뷰 동영상도 감상해 보세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