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전염성 질병 잘 안걸리는 방법 5가지
안녕하세요? 이지유 기자입니다. 요즘 우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전세계가 떨고 있습니다. 이때 우리 몸을 이러한 전염성 질병으로 부터 보고하는 방법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손을 자주 씻습니다. 특히 외출하고 돌아와서는 손을 꼭 씻고 음식 먹기전에도 손을 씻어야 합니다. 밖에 다녀와서는 당연히 씻겠지만 음식 먹기전에 손을 씻지 않는 친구들이 있습니다. 우리가 간단하게 먹는 빵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손으로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우리의 밥상에 자주 오르는 김과 쌈채소도 손으로 멱는 경우가 많지요. 손은 많은 것을 만져서 병균이 많이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손을 씻지 않고 음식을 먹으면 안되겠지요?
두 번째로 얼굴을 자주 만지지 맙시다. 사람은 하루에 얼굴을 평균 3000번씩이나 만지다고 해요. 앞에서 말했듯이 손은 많은 것을 만져서 병균이 많을 것입니다. 질병이 도는 시기에 특히 밖에서는 절대로 입으로 손톱을 뜯지 말고 눈을 비비지 말로 코를 파지 말아야 합니다.
세 번째는 밖에 나갈때 마스크를 쓰는 것이 안전합니다. 누구와 말을 할때는 마스크를 써서 침이 튀는 것을 막기 위해서지요. 이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소한 일이지만 전염병이 돌때는 꼭 실천해야 합니다.
네번째는 운동을 자주해야 합니다. 계속 집에만 있으면 몸이 약해 집니다. 열심히 운동하면 몸도 튼튼해지고 얼마 남지 않은 방학을 알차게 보낼 수 있기도 합니다. 줄넘기, 산책, 자전거 타기 등등이 있습니다. 저는 날마다 엄마와 산책을 하는데요, 운동도 되고 상쾌합니다.
마지막으로 물을 자주 마십니다. 물을 자주 마시면 몸에 들어온 바이러스를 좀더 잘 배출하기 쉽게 됩니다. 음료수를 마시는 것보다 물은 몸에도 좋고요. 소변도 평소보다는 많이 보게 될 것입니다. 소면으로 나쁜 물질 등이 몸 밖으로 나가는 것입니다.
이처럼 전염병이 돌때는 이 다섯 가지를 실천하는 것이 질병으로 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여러분도 이 다섯 가지를 실천해 보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2.15
지유 기자,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이런 기본적인 것을 잘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걸 요즘 바이러스 사태를 보면 잘 알 수 있는 것 같아요. 깔끔하게 5가지를 잘 정리했고, 글의 도입, 본론, 결론의 구조를 잘 갖춰서 매끄럽고 자연스러운 글이었어요. 친구들도 모두 5가지를 잘 지켜서 건강한 생활을 하길 바랄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