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구아나 키우기

2020.03.07



 



안녕하세요, 김현지 기자입니다. 오늘은 이구아나를  키우는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이구아나는 매우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입양을 쉽게 생각하면 안 되요.



#중요: 먹이의 종류, 온도. 특징은 공룡과 비슷한 생김새를 닮은 게 특징이에요. 이구아나에게 필요한 사육환경 / 먹이를 잘 챙겨주지 않으면 결과는 쉽게 질병에 걸려요. 만약 여러분들이 이구아나를 키우고 싶다면, 이구아나의 다 자란 개체보다는, 이구아나 베이비(이구아나새끼)를 키우는 게 좋습니다. 왜냐하면 성체는 갑작스러운 변화에 적응하기 힘들 뿐 아니라, 새끼에 비해 공격적이어서 새로운 보호자를 물거나 할퀴어요.



 



그리고, 이구아나 베이비를 키울 때 주의해야 할 점을 많은 이구아나 입양하시는 분들이 빼먹는 경우가 있는데요, 알려드리겠습니다. 이구아나 베이비는 경계심이 많고, 사물의 움직임에 빠르게 반응하는 개체를 선택해야 합니다. 행동이 둔하고, 생기가 없는 개체들은 건강에 이상이 있거나, 많은 질병에 걸릴 가능성이 높아요.



 



네, 그 다음은 이구아나를 키우는 분들이 가장 어려워 하시는 온도! 네 이부분이 저도 제일 어려운 것 같습니다. 온도를 잘 관리해 줘야 이구아나를 잘 관리해 주는 것과 같습니다. 이구아나를 잘 관리하려면 적절한 온도와 습도, 크기 등을 모두 갖춘 사육장이 필요해요.



 



우선, 준비물 부터 말해 주겠습니다. 필수용품으로 드리퍼, 물그릇, 스팟램프(하루에 12시간씩 낮에 따뜻한 곳 만들어 놓아야 해요.), uvb램프(낮에 하루 3~4시간씩 틀어주세요.), 칼슘제, 이구아나 사료, 타고 놀 수 있는 나무(유목, 활엽수도 충분해요.), 애호박(이구아나가 가장 좋아하는 먹이에요.), 바크(나무껍질) / 또는 키친타월(바닥재에요.), (야성체 먹이) 밀웜과 귀뚜라미(가끔씩요.), 램프소켓(램프가 두개니 소켓도 두개에요.), 먹이접시, 렙칼 칼슘제(비타민 d 30% 제품을 추천해요.), 온도계, 24시간 타이머(조명장치에 중요해요.), 야간용 스팟램프, 세라믹 램프(빛이 나지 않아요.), 바닥히터(단, 야간용 스팟 같은 걸 쓰기 곤란할 경우 보조 히터로만 사용해야 해요.).



 



우선 적정 온도는 히터로 맞춰요. 온도는 낮에는 29.5도~32도로 맞춰주세요. 밤에는 24도~26.5도가 적당해요. 한쪽에 추가적으로 히터나 조명을 설치해서 37.5도~43.5도의 환경을 만들어 주세요.



 



복잡하죠? 사육장 내 온도가 다른 곳(핫존과 쿨존: 레오파드게코나 크레스티드게코, 레드아이아머드스킨크, 화이트아이아머드스킨크 키우시는 분들은 다 알아요.)이 있어야 이구아나가 몸 상태에 따라 이동을 하며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 적절한 온도가 맞춰지지 않으면 소화불량이나 번식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심한 경우에는 갑상선 질병에 걸릴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해요. 또 46도 이상의 높은 온도에서는 죽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이번에는 이구아나의 먹이를 알려드릴건데요. 이구아나가 새끼 때는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을 보충하기 위해 곤충을 먹어요. 그러니 밀웜과 귀뚜라미를 먹기 좋은 크기로 나눠서 주면 되겠죠? 성체가 되면  야채와 과일만 먹어요. 따라서 과일과 채소, 단백질 위주의 사료를 섞어서 제공해 주세요. 이때, 채소의 종류+각 먹이의 비율이 중요해요. 영양분을 골고루 섭취하지 않으면 영양 불균형으로 각종 질병에 걸려요. 야채는 칼슘+칼륨이 풍부한 녹색 채소를 골라주세요.



   



그러면 제가 이구아나에게 적절한 음식과 적절하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를 해 보겠습니다. 일단 적절한 음식을 적어 보겠습니다. {적절한 음식} 치커리, 청경채, 애호박 등이 적절한 음식이에요. 이번엔 적절하지 않은 음식을 분류해 보겠습니다. {적절하지 않은 음식} 상추, 배추, 깻잎 등은 적절하지 않은 음식으로 분류가 되요.



그러니 상추, 배추, 깻잎 등은 이구아나에게 먹이지 않도록 해 주시는 게 좋아요. 아! 그리고 이구아나가 성장기일 때는 사료와 야채를 각각 1대 9의 비율로 줘야 해요. 이때 1~2회정도는 비타민과 칼슘 영양제도 공급해 주는 거 잊지 않아야되요.



 



그리고 이게 빠졌네요. 바로 사육장 세팅이에요. 대형 사육장을 준비해요. 주변에서 받거나 주운 돌은 세균이 있을 수 있으니  받거나 주운 돌은 알코올과 끓는 물에 소독하여 놔둬요. 대형 사육장의 망은 한 칸이 1cm인 것을 추천해요. 



돌은 여러분의 취향에 따라 놓으면 되요. 흙은 황토가 제일 적합해요. 그리고 이구아나는 추위에 약해요. 그래서 주의해야 하죠. 그리고 이구아나 키우시는 분들 이 글 참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상, 김현지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3.07

현지 기자, 이구아나를 키우고 있나요? 이구아나 박사님 같네요. ^^ 이구아나를 키우기 위해 알아야 할 정보를 무척 많이 정리한 글이에요. 이 글만 잘 읽고 알아둔다면 이구아나를 잘 키울 수 있을 것 같네요. 정보는 무척 많은 글인데, 정보가 너무 많다 보니 조금 지루한 느낌이 들기도 했어요. 정보뿐만이 아니라, 직접 만약 이구아나를 키우고 있다면 현지 기자의 경험이나 느낌 등도 글에 녹여서 함께 소개했다면 훨씬 생생하고 흥미로운 글이 됐을 것 같아요. 정보만 계속 이어지는 점이 조금 아쉬웠어요.

목록보기

댓글 12
넘 어려워요
저는 브라운 바실리스크 이구아나 키우는데 한마리 키우는데 90×45×45cm사육장이 필요해요(...)
이구아나 키우면 안 될것 같아요
와아.... 이구아나를 키우려면 알아야할게 정말 많군요~~!
까다롭
맞아요 이구아나는 정말 까다로워요.......
키우기 까다놉넹....
좀 복잡하기는 해도 잘 쓴 것 같네요
우아~
이구아나는 참 매력있어요....
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