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에도 종류가 있다고?!

2020.04.03

문득 하늘을 보면 둥실 떠 있는 구름들을 보신 적이 있을 거에요. 그런데 그 구름들은 같은 듯 달라요. 무엇이 같고 무엇이 다를까요?저와 함께 알아봐요!



 



1.구름의 생성 과정



먼저 구름의 생성과정부터 알아봅시다. 구름이란 공기 중의 수증기가 아주 작은 물방울이나 얼음 알갱이로 변하여 흰색이나 회색으로 뭉쳐 공중에 떠다니는 것을 말합니다.(출처:다음 어학사전)구름의 생성과정을 크게 4가지로 나누어 보겠습니다.



1) 땅에서 수증기를 포함한 공기덩어리가 상승합니다.



2)상승한 공기 덩어리의 기온이 낮아집니다.



3)공기 덩어리의 포화 수증기량*이 감소하고 습도가 높아 집니다.(*:제곱미터의 공기가 함유할 수 있는 최대한의 수증기의 양(다음 백과사전)



4) 계속 올라가던 공기덩어리의 기온이 이슬점**에  도달하게 되면 수증기가 응결하면서 구름이 만들어집니다.(**:공기속의 수증기가 응결하여 이슬이 생기기 시작하는 온도(다음 어학사전))



 



2.구름의 구분법?!



구름은 모양과 높이에 따라 구분할 수있어요. 높이에 따른 구름의 분류는 권운,권층운,고층운,권적운, 고적운,층적운,층운,적운,난층운,적란운 정도로 할 수있어요. 이제 모양에 따라 구름을 분류해봅시다.



 



3.적운형 구름 vs 층운형 구름



구름은 모양에 따라 2개로 나뉘어요. 바로 적운형 구름과 층운형 구름이죠.



이것이 바로 적운형 구름입니다. 적운형 구름과 층운형 구름은 생성 방법도 다릅니다. 적운형 구름은 공기가 '강하게'위로 올라갈 때 만들어지죠.  그리고 모양은 위로 솟은 듯 합니다.(사진은 모두 제가 찍었습니다.) 이것이 바로 층운형 구름이에요. 층운형 구름은 적운형 구름과 반대로 공기가 '약하게'위로 올라갈때 만들어지죠.그리고 옆으로 쓸린 듯한 모양이에요.



어떤가요? 구름이 좀 다르게 보이지 않나요? 만약 하늘에 구름이 보인다면 어떤 구름일지 한 번 생각해보세요! 꽤 재미있을거에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4.03

직접 찍은 구름 사진 멋지네요. 구름이 있는 위치의 높이, 모양 등에 따라 이름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종류가 꽤 많네요. 다만, 조금 더 친절하게 소개하면 더 좋을 것 같네요. 이번 글로만은 이해하는 게 조금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아요.

목록보기

댓글 4
구름이 그렇게 나뉘는구낭 ㅎㅎ 난 몰랐찌 ㅎㅎ 추천 누르고 갈게 !!
고마워 
기사 잘 봤어요~!
고마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