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죽은 고래를 만지면 위험한 까닭!
안녕하세요? 여러분은 혹시 고래는 한 번 씩은 들어보셨죠? 근데 고래는 보기 쉬운 동물은 아니죠... 그래도 보지는 못 하더라도 고래의 이야기는 들어봅시다! 오늘은 제가 왜 죽은 고래를 만지면 안 되는지 알려드릴게요!
이렇게 멋있는 고래가 왜 죽어도 만지면 위험할까요?
갑자기 호기심이 불쑥 올라오고 있네요! 그럼 빨리 알아보아요!
죽은 고래를 만지면 안 되는 게 죽은 고래는 터집니다. 그때 고래의 몸 속에 있는 내장은 시속 72km가 넘는 속도로 15cm의 공중으로 솟아올라 48m가 넘는 거리까지 넘어 갑니다. 그리고 옆의 구경꾼들은 고래 속에 있는 무거운 내장물이 튀어나와 다칠 수 있습니다.
누군가 고래 위에서 폴짝 폴짝 뛰거나 고래를 찌르기로 결심하고 한다면 그 증상은 10배더 증가 합니다. 실제 해변에 떠내려온 고래가 있어 사람들이 뛰어 놀아다고 해요. 그래서 하늘 위로 튕겼다고 해요.
--잠깐! 그럼 고래 사체는 왜 폭팔 할까? 같이 알아보아요.
고래가 죽은 후 고래의 내부는 썪기 시작하고 폭발성이 높은 가스 매탄이 부산물로 배출됩니다. 부패과정은 모든 생물이 죽으면 일어나는 현상이에요. 부패는 단백질이나 지방 따위의 유기물이 미생물의 작용에 의하여 분해되는 과정 또는 그런 현상을 말해요. 그리고 아주 독특한 냄새가 나거나 유독성 물질이 발생하는 거에요. 가스가 차이면서 폭팔합니다. (언제 폭팔 할줄 모르니 조심하세요)
그리고 여러분 모든 고래는 터지지만은 않아요. 어떤 고래는 구멍에서 가스를 내보냅니다. 그래서 죽은 고래는 폭발을 할 수도 있고 가스를 구멍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 잘 기억해 두세요!
추천과 댓글 마니마니 눌러 주세요
그럼 저는 여기서 끝낼게요. 감사합니다!~~~~~~~~~
자료 출처 핀터레스트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6.12
죽은 고래가 폭발할 수 있다니 신기하네요. 직접 고래를 볼 일은 흔하지 않기도 하고, 특히 죽은 고래를 볼 기회는 거의 없겠지만 동물이 폭발할 수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어요. 기사 재밌게 잘 봤어요. ^^
[안되는게] → [안 되는 게]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