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피아노로 동물의 음악을 표현하려면 건반이 몇 개 필요할까???
안녕하세요!!!
피아노로 동물의 음악을 표현해 볼까요?
이 실험은 실제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머릿속에 피아노를 하나 상상하세요.
자,그럼 실험을 시작해 볼까요?
우선,피아노 건반은 88개 입니다.
하지만,우리는 동물의 음악도 추가할 겁니다. 우선,사람이 들을 수 있는 아주 낮은 음과 아주 높은 음을 추가하겠습니다. 가장 오른쪽 건반은 4,186헤르츠 입니다.
하지만,어린아이는 최대20,000헤르츠까지 들을 수 있습니다. 4,186헤르츠와 20,000헤르츠 사이에는 27개의 건반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는 20헤르츠로,피아노의 가장 낮은 음보다 7헤르츠 낮기 때문에 우리의 피아노에는 총 32개의 건반이 추가되어 총 120개의 건반으로 이루어진 피아노가 만들어 졌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피아노를 더 확장할 수 있어요. 바로 개와 박쥐의 음악이죠.
개들은 40킬로헤르츠의 음악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12~15개의 건반이 추가되고, 박쥐는 약 150킬로헤르츠까지 들을 수 있기 때문에,62개의 건반을 추가해야 돼요. 그리고,코끼리는 15헤르츠의 초저주파 음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5개를 추가해, 총 187개의 건반을 가진 피아노가 만들어질 거에요.
하지만, 이 피아노는 개와 박쥐의 음악을 연주하지 못할 거예요. 하면 음이 정말 빨리 사라지기 때문이죠.
여러분,즐거운 사고 실험 하셨나요?
(만약 당신이 이 기사를 2050년에 읽고 있다면,피아노의 건반 개수는 356개이고,외계 문명에 의해 피아노에 대한 언급이 금지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지금까지 김강 기자였습니다.
(비하인드 스토리)
사실 김강이란 이름은 우리 아버지 이름입니다.
제 실명은 언급하지 않겠으나,김강은 제 이름이 아니라는 걸 기억해 주십시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6.14
흥미로운 주제의 글이네요. 동물의 소리가 주파수가 다른점을 주목해 피아노 건반으로 전환해 보는 아이디어가 무척 신선했어요. ^^ 아이디어가 돋보이고, 주제와 주제에 맞는 글 전개가 좋았어요.
다만, 이름은 어과동 모든 기자 친구들이 실명을 사용하고 있으니까 실명으로 수정해주길 바랄게요. ^^
멋지네요
이것은 더위험한 과학책이나 위험한 ㄱ과학책에 나온것 같은데요?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어서 썼어요.
근데 어떻게 바꾸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