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여행을 떠나보자! 손기정편

2020.06.23

안녕하세요, 박지훈 기자입니다.



오늘은 손기정에 대해 알아볼 건데, 이 글을 쓴 이유는 손기정이 우리나라의 스포츠의 역사를 만들었다고 생각해서 입니다. 그리고 당분간은 역사적 인물을 소개하는 기사를 쓸 겁니다.



집안 사업이 망해 장사를 했습니다. 소학교를 졸업한 뒤, 중국의 중국의 어느 회사에 취직했습니다. 그런데 손기정은 차비가 없어서 20리를 뛰어다녔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체력달련의 기초가 되었습니다. 손기정은 달리기뿐만 아니라 다른 운동에도 소질이 있었습니다. 오죽하면 이런 말을 했겠습니까? "돈만 있었다면 마라톤 선수가 돼지 않고 스케이트 선수가 되고 싶었다".라고 말했겠습니까?



달리기를 선택한 이유는 유일하게 운동 중에 비용이 안 들기 때문입니다. (하.... 얼마나 가난했으면...) 너무 불쌍합니다... 심지어 그는 돈이 없어 밥도 못 먹어 형에게 한 달에 5전을 달라고 했겠습니까? (물론 2원이나 줬지만)...참고로 그때 2원은 대략 20만원 정도였습니다.



결국 그렇게 열심히 달리기를 연습해 베를린 올림픽 선발대회에서 우승을 했습니다. 그런데 일본인들이 조선인을 2명(나머지 1명은 남승룡이였습니다). 그래서 결국 올림픽에 나가게 됩니다. 드디어 베를린 올림픽이 왔습니다! 그런데 손기정의 강적 사발라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사발라는 반환점을 돌고 체력이 방전되었습니다. 그때 손기정은 영국 선수인 '하퍼'라는 선수와 같이 뛰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사발라가 쓰러지고 말았습니다! 결국 손기정이 그 틈을 타 결승선까지 들어가 1등을 했습니다.



기록은 2시간 29분 19초2입니다. 이것까지는 좋았는데.......... 여러분 아시죠.... 손기정 선수가 선수가 (울먹) 일본 국기를 가슴에 달고 트로피를 받았습니다. 그래서 월계수로 국기를 가렸지만 일본 국기가 안 보인다는 일본의 항의로 사진에 일본 국기를 달고 나왔습니다. 은퇴 후 손기정은 코치가 되어 살다가 2002년에 90살의 나이로 세상을 떠나셨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손기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유익하셨다면 추천과 댓글 부탁드려요! 그럼 안녕히계세요!!^^



출처:뉴스 네이버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6.23

손기정 선수의 일대기를 압축해서 글로 썼네요. 어떤 사람을 주제로 글을 쓸 때는 그 사람의 일대기를 다 쓰려고 하면 지루한 글이 될 수 있어요. 그 사람의 무엇!에 대해 소개할지 조금 더 구체적으로 주제를 정하는 게 좋답니다. 이번 지훈 기자의 글은 손기정 선수 일대기를 쓰는 데에 너무 집중하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지훈 기자의 생각을 좀 더 표현하되, 이번 글에서처럼 괄호를 하고 (하...얼마나 가난했으면)과 같이 이런 표현을 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을 온전한 문장을 써서 표현하면 좋겠어요. 다음 인물 글을 쓸 때 이런 점을 참고해서 써 보길 바랄게요. ^^

목록보기

댓글 16
마디를 조금 씩 더욱 뜨워주시면 관심과 이해도 더욱 높아질 것 같습니다 그 점과 고쳐주시면 될 것 같아요
저 이 사람 역사책으로아는데 더 많은걸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글이 너무 기네요 읽기 힘들었습니다. 어쨌든 엄지 척!!
보만 빼면 저의 글과 똑같네요.
답 안달으면 저격갈께요
저격 금지고요 , 비슷할수도 있는것 아닌가요 ? 일방적으로 따라했다고 하는건 좀 아닌거 같습니다 .
그리고 지윤님 기사제목은 역사여행을 떠나자! 이고 지훈님 기사제목은 역사여행을 떠나보자! 아닌가요?
지윤님 님 이거 협박죄 해당될수 있는거 아시나요? 답 안달으면 저격갈께요
저격 간다는 것은 일종의 협박이고, 저격 은 어과동에서 금지사항으로 지정되어 있으니 님 잘못하시면 신고 먹어서 계삭 당할수도 있어요. 
맞네요. 다음부턴 댓 달고, 허락받고 신청하세요.
이번은 넘어갈께요^^
저기요...저의 제목 따라한거 아닌가요?!
저가 먼저 올린글 제목이 역사여행...
흑흨
나쁜 1본
손기정이라는 분을 처음 알게 되었어요 !!
추완임다
우리나라가 정말 자랑스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