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신기한 동물들 5
안녕하세요.
임현섭 기자입니다.
오늘도 신기한 동물들에 대해 알아 볼 것 인데요.
그 중에서도 신기한 곤충들에 대해 알아 볼 것입니다.
우선 첫 번째로 알아 볼 동물은 바로!
자이언트바퀴벌레 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cafe.naver.com/welcom305/7862>
바퀴벌레의 능력은 뭐니뭐니 해도 방사능에도 살아남는 생존력과 스피드입니다.
병을 옮기기도 해서 해충으로 지정된 곤충이지요. 하지만 자이언트바퀴벌레는 보통 바퀴벌레와 다릅니다.
해충도 아니고 병을 옮기지도 않습니다. 몸 길이는 약 75mm 으로 커다란 싸이즈 이고 심지어 장수풍댕이 보다 크다고 합니다. 체중은 약 35g 으로 정글리안 햄스터 1마리와 비슷 하다고 합니다.
호주(오스트레일리아) 에 서식하고 주식은 유칼리툽스 입니다. 아무리 성장해도 날개는 자라지 않습니다.
멋지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아서 반려동물로도 인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가격도 약 30~50만원 입니다. 수명은 약 10년이나 살고 움직임은 느립니다.
그래도 저는 별로 키우고 싶지는 않습니다.
두 번째로 알아 볼 동물은 절엽개미 입니다.
이미지 출처: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28323874&memberNo=49249819&vType=VERTICAL>
절엽개미는 아메리카 대륙에 서식하는 개미 중에 한 종류 입니다.
매우 신기한 점이 많은 개미 인대요. 우선 절엽개미는 길가의 풀을 고속도로처럼 자르고 그 길로 통행합니다.
제가 생각했을 때 접열개미의 가장 놀라운 능력은 바로!
농사를 짓는다는 것 입니다. 인간들에 비해 절엽개미는 5000만 년이나 먼저 농사를 지었던 것으로 추측 됩니다.
그런데 당근, 무, 땅콩 등으로 사람들처럼 농사를 짓는 게 아니라 버섯으로 농사를 짓는다고 합니다.
버섯의 양분으로 나무잎 등을 잘라 줘서 버섯을 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절엽개미가 기르는 버섯은 우리가 알고 있는 보통 버섯이 아니라 흰 스폰지 형태의 버섯입니다.
절엽개미는 농사만 하는것이 아니라 잎을 나르는 개미, 집을 지키는 개미 등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멋진 반려동물인 자이언트바퀴벌레와 농사를 짓는 절엽개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역시 동물의 세계는 참 신기합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03
신기한 동물 <곤충편>에 소개한 두 종도 무척 독특하네요. 7cm 크기의 바퀴벌레라니! 직접 보면 얼마나 징그러울까요. 으으~. 수명도 10년이나 된다고 하니 정말 놀라워요. 절엽개미도 처음 들어본 개미인데 정말 신기하고 독특하네요. 잘 알려지지 않은 두 가지 곤충 소개 잘 봤어요. ^^
저는 솔직히 왜 사람들이 곤충과 벌레를 싫어하는지 모르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