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에 대해서 알아보자!

2020.09.04

안녕하세요. 김선규 기자입니다.



얼마전에 아주 신기한 영상을 본 적이 있습니다.



바로 로봇 골키퍼가 축구선수의 공을 막는 영상입니다. 그런데 그 영상에서 그 로봇은 공이 어디로 오는지 알고 있는 듯이 듯이 모두 막았습니다. 그 로봇은 주황색 축구공을 인식하고 공을 막습니다.그 로봇의 센서는 철장 천장에 있었습니다.그래서 먼저 공이 올 위치를 알고 막은 것이지요.그러면 이런 센서들의 종류들은 무엇이 있을까요? 출처:슛포러브 유튜브





일단 센서의 기본적인 정의는 인간이 접하는 빛, 열, 바람, 냄새 ,기술기나 속도 등 대부분의 물리적 현상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센서 안에는 A/D변환장치가 있는데 이것이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해주는 장치입니다.





지금부터 몇 가지 센서를 알아보겠습니다.





1.초음파 센서

무언가 어려울 것 같은 이 센서는 스피커 같이 생겼습니다. 초음파 센서는 초음파를 발사할 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발사해서 무엇을 어떻게 하냐면,초음파 센서가 초음파를 내보냅니다. 그리고 그 초음파는 물체에 부딪치고 다시 초음파 센서로 돌아옵니다. 그때까지 걸린 시간으로 물체가 가까이 있는지 없는지를 알 수 있다는 것입니다. 초음파를 보내는 부분을 trig 받는 부분을 echo라고합니다.

초음파 센서의 원리와 시간을 구하는 식입니다.





2.터치 센서

터치센서는 볼록 튀어나와있는 부분이 어느 물체와 맞닿으면 프로그래밍 되어있는 행동을 실시합니다. 온전히 그 센서에 물처가 닿아야 하기 때문에 로봇 배틀을 할때 상대방의 로봇이 나의 터치센서에 닿으면 공격 모션을 실행한다는 프로그래밍을 짜놓고 로봇 배틀을 할것같다는 것이 저의 예상입니다.또한 표시화면에 손만 대면 입력할 수 있어서 앞으로 더욱 보급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3.적외선 센서

적외선 센서는 말그대로 적외선을 감지하는 센서입니다. 예를 들어 현관을 들어가면 천장에 있는 불이 자동으로 켜지는 것을 볼 수가 있을 것입니다. 이 때 사람이 방출하는 적외선을 윈도우라는 적외선만 통과시키는 문이 적외선을 통과시키고 센서부에 전류가 흐르게 되서 조명이 켜집니다.그것이 적외선 센서를 이용한 장치 중 대표적인 장치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조명이 켜지는 원리입니다 

이상으로 제 기사를 마치도로 하겠습니다.



재밌게 보셨다면 댓글과 추천 부탁드립니다.

가시기 전에 이 영상 한번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https://youtu.be/7Yc6ZHixgRk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0.09.04

다소 어려울 수 있는 주제의 글인데 자신의 문장으로, 그리고 충분히 이해하고 쓴 글이라는 느낌이 드네요. 그럼에도 조금 글은 어렵게 느껴지긴 했어요. 중간에 직접 공식을 손으로 써서 사진으로 올린 부분은 공식 자체가 많이 어렵기 때문에 글에 넣지 않는 것이 더 낫지 않았나 생각이 드네요.
여러 가지 종류의 센서를 잘 소개해줬어요. 그리고 도입에서 이런 센서들이 이용되는 실제 사례를 소개하는 것을 통해 흥미를 유발한 효과도 있었어요. ^^ 몇 군데 띄어쓰기와 맞춤법 실수한 곳을 수정해서 밑줄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길 바랄게요.

[본적이] → [본 적이], [몇가지] → [몇 가지], [알수] → [알 수], [입력할수] → [입력할 수], [압으로] → [앞으로], [있을것입니다.] → [있을 것입니다.]

목록보기

댓글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