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부르는 이유

2021.07.17

안녕하세요! 이채율 기자입니다.

여러분, '반려동물'이라는 말 들어 보셨나요?

반려동물을 키우거나 주변 지인이 키우고 있다면 자주 들어봤을 것 같기도 한데요.

오늘은 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부르는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반려동물'이라는 말은 '애완동물'을 대체한 말이에요. '애완동물' 의 '완'은 장난감(완구)에 쓰이는 말로, 반려동물을 장난감 취급할 때 사용되는 말이에요. 후에 반려동물도 하나의 생명이라는 것이 인정되면서, '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대체하여 말하게 된 거죠. 따라서 반려동물 전성시대인 지금은 '애완동물' 대신 '반려동물'이라고 부르도록 되어 있답니다.



자, 여기서 퀴즈 하나 낼게요. 우리는 보통 개는 '반려견', 고양이는 '반려묘'라고 부르는데요. 왜 그럴까요?

'반려견'과 '반려묘'에서 '견'이라는 글자와 '묘'라는 글자는 한자인데요, '견'은 개 견(犬), '묘'는 고양이 묘(猫) 입니다.



이렇게 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부르는 이유를 알아봤는데요. 이제부터라도 '애완동물'을 '반려동물'이라고 불러야겠죠?

오늘 제가 준비한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다음에 또 재미있고 유익한 기사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1.07.17

애완동물과 반려동물은 비슷하고 같은 말 같지만 의미가 다르네요. 함께 사는 소중한 생명체를 장난감이란 뜻이 담긴 말로 쓰는 것 보다는 함께 사는 반려동물이라는 말로 쓰는 것이 훨씬 더 좋은 것 같네요. ^^

목록보기

댓글 4
감사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