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서 부적절한 초성 자음 사용

2016.06.12

여러분! 여러분은 카톡으로 'ㅇㅇ,ㅋㅋ,ㅎㅎ,ㄷㄷ' 등 이런 초성 자음을 많이 쓰고 계실 것이에요. 이러한 초성 자음은 어떤 면에서는 좋기도 하지만 너무 부적절하게 쓰면 역효과가 날 수 있답니다. 요즘은 뇨즘 핫한 방탄소년단의 대화에도 'ㅋㅋㅋㅋ,ㅁㅇ' 등 단답말이 나온답니다. 저는 'ㅁㅇ' 이 뭐야 인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미안이었더라고요.



 



'ㅇㅅㅇ'은 귀엽게 보일려고 쓰는 표정 이모티콘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도 있는데 이건 욕이랍니다. 뜻은 'ㅇ=이 ㅅ=시* ㅇ=이 지*이야' 라는 어마어마한 욕이지요. 이러한 단답말을 모르고 쓰면 상대방이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ㅇㅅㅇ‘의 뜻을 아는 사람에게 ‘ㅇㅅㅇ’을 보내면 사이가 갈라질 수도 있어요. 이런 초성 자음 대화를 단답말이라고도 부르는데, '짧게 답하다'라는 뜻이에요.  게다가 우리 고유의 한글을 파괴하니, 이 글을 읽으면 친구들에게도 알려주도록 해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06.15

훌륭한 취지에서 적은 글이네요. 다만 내용이 다소 짧은 것 같아요. 초성 자음으로 인해 문제가 생겼던 사례 등이 더 있었다면 좋았을 것이에요. 제목은 ‘부적절한 초성 자음 사용’보다 구체적으로 ‘온라인상에서 부적절한 초성 자음 사용’이라고 고쳤어요.

마침표와 쉼표 뒤에는 꼭 띄어쓰기를 넣어주세요.

다음 문장은 너무 길고 순서가 잘 안 맞아서 고쳤으니 확인해 보세요. [이러한 단답말은 모르고 쓰면 상대방이 불편하게 느끼거나 'ㅇㅅㅇ'을 보낸다면 'ㅇㅅㅇ'의 뜻을 아는 사람에게 보낸다면 사이가 갈라질 수도 있어요.] → [이러한 단답말을 모르고 쓰면 상대방이 불편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심지어 'ㅇㅅㅇ‘의 뜻을 아는사람에게 ‘ㅇㅅㅇ’을 보내면 사이가 갈라질 수도 있어요.]

이외에 띄어쓰기, 맞춤법 등 수정한 부분은 밑줄 그었어요.

목록보기

댓글 18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초성자음 어렵네요..
완전 모르겠어...
?
읽어도 모르겠는데...
읽어도 모르겠는데...
뭐요?
무슨뜻이죠?
호호호 모르시면 나중에 다시 올려드릴께요오오오(들들
초성은 모르겠어...
뭐라는지... 완전 이해 불가!
와...진짜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요.ㅠㅠ 이런 초성을 사용하는 심리나 이유 등을 친구들에게 물어봐서 기사 내용을 보완해봐도 재미있을 것 같아요.^^
충충충격격격
충격
충격
원래 한 100번(진짜)정도 썼는데..
오!그런 뜻이 있었구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