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눈에만 흰자위가 있는 까닭

2022.10.04



Harvard Health



 



 다른 동물들과 달리 인간의 눈에는 가장 넓은 공막, 즉 흰자위가 있습니다. 인간은 공막이 흰색인 유일한 종입니다.



침팬지같은 유인원들이나 개, 고양이같은 동물들도 공막을 가지고 있지만 동공과 색이 비슷해 눈 전체가 하나의 색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왜, 인간만 눈동자에 흰자위를 가지고 있는 것 일까요?



 



 먼저, 동물이 흰자위가 없는 이유는 '사냥' 때문입니다.



외부에서 볼 때 눈동자가 어디를 응시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워 대응하기가 쉽지 않아서 인데요. 



 



 그런데, 인간이 흰자위를 가지고 있는 이유도 바로 '사냥' 때문이기도 합니다.



인간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서로의 눈을 보며 협력하여 사냥하는 방식을 택했기 때문입니다.



흰자위가 있기 때문에 서로에게 집중하고 감정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눌 때, 서로의 눈을 보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독일의 막스플랑크대 연구팀이 이와 관련된 실험을 한 적이 있습니다. 연구자들은 1세 유아와 유인원을 대상으로 머리와 눈을 여러 방향으로 흔들었는데요, 유인원은 머리의 움직임에 집중한 반면 인간 유아들은 연구자의 눈의 움직임을 따라간 것입니다. 유아들은 생후 7개월만 되어도 눈을 통해 상대의 감정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서로의 눈을 마주보고 대화를 나누다보면 서로에 대한 신뢰와 호감도가 상승하게 됩니다.



인간이 사회적 동물로 성장하며 문명을 이룬 것이 바로 눈동자에 흰자위가 있게 진화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인간에게만 흰자위가 있는 이유는 '교감' 때문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2.10.05

동물마다 눈동자의 모양이 다르다는 것은 알고 있었는데, 사람에게만 흰자위가 있다는 점은 새롭게 알게 되었네요. 주제가 무척 흥미로웠어요. 객관적인 과학 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개한 점도 신뢰감을 주었어요. 이 글을 읽고 나니까 사랑하는 가족들과 더 눈을 마주보는 시간을 가져야 겠다는 생각도 드네요. 흥미로운 주제 선택과 주제에 맞는 내용을 잘 풀어내 주었어요. ^^

목록보기

댓글 4
이렇게 진화가 되려면 유전자의 돌연변이 유전자가 하나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데 돌연변이 유전자가 있으면 진화는커녕 외계생물이 탄생하겠죠. 또 진화론의 법칙이라면 돌연변이가 생겨야 하는데 돌연변이 다 나쁜 쪽으로만 이루어지고 진화에는 방해가 될 겁니다. 또 진화론이 얼마나 많은 생명을 학살했는지 아십니까? 흑인들과 유대인들과 인디언들과 원주민들이 진화론의 법칙으로 학살당했습니다. 이렇게 진화론은 많은 사회악을 낳았죠.
???

자연선택설과 진화론에 대해 다시 공부하고 오시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