훈민정음은 세종 혼자서 만들었다고?!

2024.07.11

안녕하세요 김주아 기자입니다. 오늘은 저번에 쓴 한글에 대한 이야기에 이어서 훈민정음에 대한 기사를 써보겠습니다.



한글 기사 보러가기:https://press.popcornplanet.co.kr/presscorps/newsview/26380 출처:본인 제작



네,표지에도 써있지만 사실 교과서에는 한글이 집현전 학사들과 세종대왕님이 같이 만들었다고 하는데요,사실 세종대왕님은 한글을 혼자 만드셨답니다! 저도 오늘 선생님이 알려주셔서 알았어요^^;;



 



네,더 자세히 알려드리면 <조선왕조실록> <세종실록>편에 보면 '전하께서 언문을 반포하시여..'라는 내용이 있다고 하는데요,이 내용은 이미 한글이 반포되었을 때의 내용이니 실록을 쓰는 사관조차도 몰랐던 거죠! 오히려 집현전 학자들은 한글을 만드는 걸 반대했다고 해요.여기서 집현전은 사대부들이 모인 기관이며,학문을 연구하는 곳이였다고 해요. 하지만 사대부 양반들은 대부분 성리학자였기 때문에 언어학자는 많이 없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학자들과 신하들이 반대한 이유는 당시 조선은 중국을 섬기고 있었는데,새로운 글자를 만들면 중국에 반항하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에 반대했다고 합니다. 심지어 새 글자를 만드는 건 오랑캐나 하는 짓이라고 했다고 해요!!!!!



 



이런 이유 때문에 세종대왕님은 사관조차 모르게 한글을 만드셨다고 해요. 하지만 늦은 밤에도 연구하느라 눈이 많이 나빠지셨다고 해요. 그리고,드디어! 1446년 9월!훈민정음이 반포됐습니다. 이 덕분에 글을 몰라 억울한 일을 당하는 백성이 많이 줄었고,여자들도 책이나 편지를 즐겨 썼다고 해요.



 



 



오늘 기사는 여기까지입니다. 어때요? 세종'대왕'님이 정말 대단하시죠? 대왕님이라고 부르는 이유가 있겠어요. 이처럼 세종대왕님이 어렵게 만드셨으니 한글은 정말 중요합니다! 요즘은 '어쩔티비','안물안궁',니얼굴'같은 유행어가 많이 쓰이는데요,사람들이 한글과 순우리말에도 관심을 가져줬으면 좋겠어요. 그럼 다음에 더 좋은 기사로 돌아오겠습니다! 이상 김주아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7.12

세종대왕과 집현전의 학자들이 한글을 함께 만들었다고 알고 있었는데, 아니었나요? 역사적인 사실은 그 시대의 기록을 통해 알 수 있는데, 실록에 전혀 왕이 문자를 만드는 연구가 없었다는 점, 당시 사대부들은 새로운 문자를 만드는 것을 반대했다고 하니 왕이 혼자서 몰래 한글을 연구했다는 것이 어쩌면 더 일리가 있기도 하네요. 주아 친구가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글을 통해 잘 소개해 주었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5


세종대왕님 대단하시네요!!




세종 이도 대단합니다

처음 알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