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누리호 엔진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우주기자단 조은영입니다.
저는 8월 7일 수요일에 한화 에어로 스페이스 1 사업장에 다녀왔습니다! 지금부터 한화에어로스페이스 1사업장은 어떤 곳인지 그곳에서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보안이 강해서 로고와 방문증만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로고 사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방문증 사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어떤 곳?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누리호의 심장이라고도 불리는 누리호의 엔진을 개발,조립하는 곳 입니다. 그래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1사업장에 들어가면 1단부터 3단 그리고 조립중인 엔진 까지! 여러 개의 엔진을 볼 수 있습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서 임영준 개발자님이 누리호의 엔진에 대한 여러 가지 사실들을 알려 주셨습니다. 누리호 엔진에 대한 신기해던 점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누리호 엔진에 대한 신기한 사실들
1.누리호에는 75톤급 1단,2단 엔진과 7톤급의 3단엔진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더 크고 무거운 엔진인 1단,2단 엔진의 점화 시간이 더 길 것 같았지만3단 엔진이 점화 시간은 가장 길다고 합니다.
2.누리호의 길이는 47.2미터 입니다. 그런데 그중 약 80%는 엔진이 차지 합니다.
3.누리호에는 -에비오닉스- 라는 부분이 있는데 에비오닉스는 인간의 뇌와 같은 부분으로 발사 부터 착륙 까지 에비오닉스가 담당합니다.
4. 로켓의 연료탱크는 극저온과 최고온을 견뎌야 하는데 이런 온도를 견디기 위해서 연료탱크의 내부에는 등방성 격자 구조 라는 삼각형 패턴의 무늬가 있습니다.
누리호 로켓에 대해 배우고 난뒤 저희는 임영준 개발자님과의 질문 시간이 있었는데요, 저희의 질문에대한 임영준 개발자님의 답변을 알려 들이 겠습니다.
-질문,답변
1 Q.1단점화후 2단점화는 자동으로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원리로 되는 것인가요?
A.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점화 되는 원리입니다.
2 Q. 대한민국의 재사용 발사체 기술은 어느 정도 발전 되었나요?
A. 아직은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개발 하고있는 차세대 발사체 중 하나 입니다.
저희는 마지막으로 누리호 로켓의 엔진도 만져 보았습니다. 한국형 발사체인 누리호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던것 같습니다.
<우주기자단 선물 사진 달무드등>
그리고 우주기자단에서 선물도 있었습니다! 달무드등 인데요, 타이머도 켤 수 있고 컬러도 2가지 색상이 있습니다! 진짜 예뻐요!
지금까지 조은영기자 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8.14
한화 에어로 스페이스 후기 잘 봤어요. 누리호의 엔진을 만들고 조립하는 현장에서 직접 연구 개발을 하시는 분의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도 무척 설레는 일일 듯 한데요. 자국의 기술로 로켓을 만든다는 것에 자부심을 가져도 된다는 걸 아마도 느끼고 왔을 것 같습니다. 로켓 발사의 원리, 엔진이 로켓에서 어떤 역할을 하며 얼마나 중요한지 등 자세하고도 쉽게 잘 설명해 주었어요. 기자단 선물로 받은 달 무드등도 예쁘네요@@
와 ㅠㅠ 너무 부럽네요
우주발사체 연구원이 꿈인 저로서는 정말... 가고 싶습니다ㅠ한화에어로스페이스
누리호 4차 발사가 기대되네요.
약 10년 뒤 예정되어 있는 차세대발사체도 정말 기대됩니다ㅎㅎ
근데... 누리호 발사주기가 좀 길어졌네요ㅠ 발사체 조립 민간 이양 등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확실히 우리나라는 우주 전문 인력이 부족한 거 같아요 ㅠ 해외에 비하면 우주 산업에 대한 관심도 비교적 적은 거 같고
그래도 30년만에 이룬 성과면 대단하죠. 누리호,화이팅입니다! 항우연 그리고 한화 연구원분들도 화이팅!
우리나라 우주 시대가 빨리 오길 기대해 봅니다ㅠ
기사 잘 봤습니다!! 달 무드등 가지고 싶당ㅋ
저는.. 이제 스타십 5차 발사 보러 갑니다!
+엔진이 발사체 길이의 80%를 차지한다니 처음 안 사실이네요! 여러모로 유익한 기사입니다! 추천
기사 읽어 주셔서 감사해요!
저도 엔진이 발사체 길이의 80%를 차지한다는 것을 한화에어로스페이스에 가서 알았어요!
만나서 반가웠어요~
달 무드등 너무 이뻐서 저도 잘 사용하고 있어요!!!
!!
저도 만나서 반가웠어요!
맞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