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할 때 `여보세요?` 라고 하는 이유

2024.08.30

안녕하세요? 강성연 기자입니다.



저는 전화할 때 `여보세요?` 라고 하는 이유를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女性和工作人員打電話-插圖素材 [42490674] - PIXTA圖庫



(출저:crome)



 



전화를 할 때 대개 받을 수 있는 `여보세요?`라는 인사말은 세계에서 흔히 쓰이는 것으로 국가나 지역에 따라 다른 표현이 사용돼기도 하지만, 대체로 상대방의 주의를 끄는 흔한 인사입니다.



 



`여보세요`라는 인사말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대부분은 전화에 대한 보편적인 반응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입니다. 19 세기 후반, 전화기가 발명되기 전에 대화를 나누기 위해 편지를 쓰거나 직접 만나야 했습니다.



그러나 전화기가 보급되면서, 대화를 나누기 전에 상대방의 주의를 끌어야 하는 상황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여보세요` 와 같은 인사말이 생긴 거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이런 인사말은 전화가 일상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20세기 초반엔 `안녕하세요?`나 `거기는 누구세요?` 같은 형태였습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자 `여보세요`라는 표현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이것은 전화를 할 때 상대방의 이름, 그리고 신분을 알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여보세요` 라는 표현은 성별에서 중립적이어서 여성, 또는 남성이 상관 없이 쓸 수 있는 말입니다. 이런 이유로 `여보세요`가 전 세계적으로 통용돼는 인삿말이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여보세요?`라는 인사말은 전화를 받을 떄 상대방의 주의를 끌 수 있고 남성, 여성 관계없이



쓸 수 있어서 `여보세요?`라는 인사말이 전 세계적으로 퍼지게 된 것 같습니다.



 



저는 `여보세요?`라는 인사말이 가장 흔한 인사말이지만, 다른 인사말도 골고루 써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강성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8.31

일상에서 쓰는 말에도 나름의 이유가 있기 때문에 이렇게 찾아 보면 또 몰랐던 사실을 알 수 있네요. 요즘은 개인 휴대전화가 있고, 누가 전화했는지 알 수 있어서 여보세요 라는 말을 이전보다는 덜 하는 거 같아요. 여보세요라는 말을 왜 하게 된건지에 대해서는 궁금하다고 생각해 보지 못했는데, 재밌고 흥미로운 질문을 기사의 주제로 정한 점이 좋았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3

아!그런 뜻이었군요!


여보세요가 여기 보세요 아님가요



이봐요!여기 좀 보세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