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마스크에 대해 알아보자!

2024.09.03

여러분! 스마트 마스크가 무엇인지 알고 계신가요? 



스마트마스크는 마스크는 마스크인데 스마트 기능을 가진 마스크입니다!



스마트마스크를 착용하면 사람이 내쉬는 숨을 분석해 호흡기 질환의 발생 여부를 알 수 있다고 하는데요.



 





출처:동아일보



 



원정 헝 미국 캘리포니아공대(칼텍) 교수 연구팀은 사람의 호기 응축물(EBC)를 분석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같은 호흡기 질환의 발생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마스크 '이비 케어(EBCare)'를 개발하고 연구결과를 29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사이언스'에 발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많은 피해를 이르킨 코로나 바이러스,원숭이 두창바이러스인 엠폭스등의 신종 바이러스가



계속해서 유행하고 있는상황입니다.



 





출처:UNIST News



그렇기에 바이러스 보유 의심자가 신속하게 검사를 받아서  더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는것을 막아야 하는데요.



 



코로나19의 경우 진단을 위해 코 속 깊은 곳에 진단키트를 찔러넣어야 해 매우 아프고 불편한 검사법이라서



검사자의 불편함이 큽니다.



또한 2023년부터 정부가 코로나검사비 지원을 중단하면서 환자가 5만원에 달하는 검사비를 부담해야 하니



부담스러운데요.



이러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서 스마트 마스크를 개발한 것 입니다.



연구진은 사람이 내쉬는 숨에 관심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사람은 호흡하는 과정에선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병원균이 가스나 작은물방울로 밖으로 분출되는데요.



이를 실시간으로 분석하면 호흡기가 건강한 상태인지를 확인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제 이 스마트 마스크의 작동원리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마스크에 마스크 전면부(앞부분)에 작고 가벼운 냉각 장치가 달려있습니다.



원래 위에서 말한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병원균을 실시간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 물질을 냉각해야 하는데요. 냉각을 하는 과정이 너무 오래걸리고 비싸서 마스크에 냉각장치를 달았다고 합니다.



 



그렇게 모인  휘발성 유기 화합물과 병원균에 데이터가 블루투스 기술 모바일앱에 전송되면 감염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니 정말 신기한 마스크인 것 같습니다.



 



 



또한 이 마스크는 코로나19뿐만 아니라 "만성폐쇄성질환(COPD), 천식등에도 활용할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대단한 마스크인 스마트 마스크가 하루빨리 상용화가 되어서 감염병 확산을 조금이라도 막았으면 좋겠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09.04

지난 몇 년 전세계적으로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어려움을 모든 사람들이 겪었었죠. 코 안쪽을 깊숙하게 찌르는 바이러스에 걸렸는지 검사하는 불편도 아마 거의 겪어봤을 텐데요. 마스크를 쓰고 있기만 해도 호흡기 관련 질병에 걸렸는지를 알 수 있다니 우선 아이디어가 무척 좋네요. 최근 과학 뉴스를 토대로 아이디어와 함께 원리까지 사진을 활용해서 올려준 덕분에 잘 이해할 수 있었어요. 마스크의 가격이 궁금한데요. ^^ 앞으로도 호흡기 관련 질병 검사는 사람들에게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적절한 금액으로 사람들이 쓰게 될 날이 오면 좋겠네요. 재밌는 과학기사 잘 봤습니다!

목록보기

댓글 3



요즘 다시 코로나 19가 확산되고 있고 코로나 19의 변형 형태인 오미클론 역시 유행하고 있다는데, 이 마스크가 있다면 편리하고 쉽게 검사할 수 있겠네요. 코로나 19 검사를 위해 면봉을 코 깊숙이 찔러넣는 방법이 불편했는데, 이 마스크를 산다면 정말 유용하게 잘 쓸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