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뢰, 번개, 둘 다 조심해야 해요!

2024.10.27

안녕하세요. 백은설 기자입니다. 



여러분은 번개가 칠 때 나가본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저녁이나 밤이 되면 안 나가는 편이지만 눈이 오는 새벽에는 2번쯤 나가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번개가 칠 땐 나가본 적이 없습니다. 왜냐면 잘못하다간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번개여도 다칠 수는 있는 법!



사람들은 번개를 무시하고, 나가고, 대피를 안 합니다. 물론 다칠 수는 있지만 그럴 확률이 낮기 때문에 무시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뢰가 일어났을땐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지뢰는 아래로 쭉 내리치는 번개같이 생겼습니다. 지뢰는 나무에 닿으면 불이 날 수 있기 때문에 나무 밑이 안전하다고 생각하면 잘못 생각한 겁니다. 물론 산에 맞으면 큰 사고가 일어나겠죠.





<출처: 네이버>



그럼 어디로 피하는게 좋을까요? 바로 차 아님 아파트로 피하는 게 안전합니다. 아파트에는 피뢰침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할 수 있는거죠. 그리고 지뢰는 맞을 확률이 낮아도 방심하고 다니면 내가 맞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은 1번 맞기도 힘든 지뢰를 7번이나 맞았다고 하네요. 또 많이 맞았다고 해서 죽진 않습니다. 응급처치를 하면 살 순 있겠지만 응급처치를 도와줄 사람이 주변에 있어야겠죠?



<출처: 네이버>



그리고 지뢰만 조심한다고 해서 내가 평생 안전할 순 없습니다. 물론 제가 말하는 것보다도 많은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상 백은설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24.11.02

은설 친구, 번개와 지뢰라고 했는데요.지뢰가 아니라 낙뢰인 것 같네요. ^^ 지뢰는 전쟁 때 땅에 묻어둔 폭탄? 같은 걸 지뢰라고 하고, 벼락이 떨어지는 현상을 낙뢰라고 합니다. 아마 천둥이나 번개는 많이 들어봤지만, 낙뢰는 조금 생소할 것 같은데요. 정확한 차이를 소개해 주어도 좋을 것 같네요. 기사를 쓸 때 정확한 단어 선택을 하는 것 무척 중요하구요.^^

목록보기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