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가장 좋아하는 양자역학 part 1 - 나도 벽을 뚫고 지나갈 수 있다?

2016.12.05

여러분, 이제 다운이의 생생 양자역학을 열심히 읽어 양.자.역.학.이라는 단어는 많이 익숙해졌겠죠? 오늘은 제가 벽을 뚫고 갈 수 있는 양자터널링이라는 효과를 소개하려 합니다.



 



오늘의 주인공은 광자인데요, 양자터널링은 빛이 입자인 동시에 파동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가능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골프공이 구덩이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이 골프공이 구멍을 넘기 위하여 몇 조, 아니 몇 경 번 오르락내리락하면 골프공이 벽면을 뚫고 밖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실제로 캐나다, 중국, 일본 국제 연구진은 양자상태의 광자를 14.7km 떨어진 곳으로 순간 이동시키는데 성공하였습니다. 여러분도 미래에 터널링을 이용해 벽을 통과해 보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6.12.05

양자역학의 한 현상에 대해 소개했군요. 비유가 정확하게 맞지는 않지만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것 같이 보여요. 사실 양자역학이 한두 문장으로 풀어쓰기 힘든 분야이기는 하답니다. 그리고 아주 작은 원자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일이므로 많이 큰 우리가 벽을 통과하기는 힘들긴 하지요. ^^

열심이 → 열심히 등과 띄어쓰기를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 표시했어요.

목록보기

댓글 5
터널 효과(tunnel effect) 또는 터널링(tunneling)이라고 하죠. 어려운 개념인데 재미있게 표현해 줬어요.^^
part 2 기사도 기대할께요~!
와~
저도 처음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공간... 이동??
제가 알고있는 공간이동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다운이의 생생 양자역학에
설명된 양자얽힘을 이용하는것이고
두 번째는 이 터널링을 이용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