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요즘 대세 게임,'포켓몬 고' 범죄 조심하세요
안녕하세요. 윤보연 기자입니다. 오늘은 요즘 인기 있는 '포켓몬 고'의 위험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포켓몬 고'는 2016년 7월 북미 등 전 세계를 휩쓸었던 위치 기반(LBS) 증강 현실(AR) 게임입니다. 하지만 한국에서는 2017년도 1월 24일, 6개월이나 늦게 출시되었습니다. 그래서 요즘 '포켓몬 고'가 인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포켓몬 고'에는 많은 위험성이 있습니다. 그럼 먼저 한국이 '포켓몬 고'를 출시하기 전 방송되었던 뉴스를 보겠습니다.
(출처: 유튜브 YTN NEWS)
* 이와 같이 해외에서는 '포켓몬 고'를 하다가 사고를 당하거나 사람들이 포켓몬을 잡으려고 추모 시설과 박물관 등을 막 들어가다 보니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한국에 '포켓몬 고'가 출시되었을 때 방송되었던 뉴스를 보겠습니다.
* 이렇게 지뢰 매설 지역, 군사 시설에서도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 때문에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GPS를 사용할 때 군사 시설의 지형 등이 표시되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이런 사고뿐만 아니라 사기까지 당할 수 있습니다.
1) 요즘 '포켓몬 고'를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중고 거래 사이트에서는 희귀 포켓몬이 있는 계정을 판다는 글도 있었습니다. 불법은 아니지만 이런 걸로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2) '플레이 스토어' 등에서 '포켓몬 고'의 포켓몬, 포켓스탑이 어디에 있는지 알려 주거나 얼마나 좋은지 알려 주는 등 관련된 앱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앱들 중에서는 지나치게 개인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그리하여서 '게임물관리위원회'에서는 증강 현실(AR) 게임을 할 때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을 만들었습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안전 규칙을 잘 지켜서 ‘포켓몬 고’를 안전하고 재미있게 하기를 바랍니다. 이상 윤보연 기자였습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2.08
요즘 인기 있는 게임에 대한 기사네요. 독자들이 좋아할만한 소재를 잘 골랐어요. 내용도 유익해요. 그런데 뉴스 동영상을 삽입하기만 하고 설명을 글로 쓰지 않아서 아쉬워요. 다음에는 뉴스 영상을 첨부하더라도 무슨 내용인지 요약해서 적어 주세요. 뉴스의 대사를 그대로 쓰는 것은 피하고요. 안전 수칙 같은 경우에도 그림 속 글씨가 잘 안 보여요. 글로 다시 써 줬다면 훨씬 좋았을 것 같아요.
다음은 호응관계가 맞도록 조사를 바꿨어요. [하지만 한국은 2017년도 1월 24일에 6개월이나 늦게 출시가 되었습니다. ] → [하지만 한국에서는 2017년도 1월 24일, 6개월이나 늦게 출시되었습니다.]
다음 문장은 너무 길어서 끊고 정리했어요. [이렇게 지뢰 매설 지역, 군사 시설에서도 게임이 실행되어 사고가 일어날 수 있고 군사 시설은 GPS를 사용하면 지형 등이 표시될 수 있어서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지뢰 매설 지역, 군사 시설에서도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 때문에 사고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또한 GPS를 사용할 때 군사 시설의 지형 등이 표시되어 피해를 입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길어서 끊고 자연스럽게 다듬었어요. [하지만 이런 앱 중에서는 지나치게 개인 정보를 수집하여 사기를 당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 [하지만 이런 앱들 중에서는 지나치게 개인 정보를 많이 수집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이는 사기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어절들이 서로 어울리도록 고쳤어요. [이렇게 안전 규칙을 만들어 사람들이 '포켓몬 고'를 하면서 안전하고 재밌게 할 수 있길 바랍니다.] → [사람들이 이러한 안전 규칙을 잘 지켜서 ‘포켓몬 고’를 안전하고 재미있게 하기를 바랍니다.]
알아볼려고 → 알아보려고 등 맞춤법을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서 표시했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