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한국의 인구가 서울로 집중하는 현상
서울특별시 지도입니다. 이 작은 땅에 약 1,000만 명이 삽니다. 우리나라 인구가 5,000만 명이라고 하는데 우리나라 인구의 5분의 1이 이 작은 땅에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시의 인구를 분산시키려고 계획적 도시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계획적 도시를 신도시라고 합니다. 보이는 지도처럼 도로가 반듯반듯한 걸 보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서울의 인구는 매우 조금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수도권의 인구는 급증하고 있습니다.
결국 서울, 인천, 경기도의 인구는 2,500만 명이 넘습니다. 한국 인구의 반 이상이 경기도, 인천, 서울에 살고 있는 겁니다. 인구 밀집이 심각합니다.
고령화란 연령이 높은 걸 말합니다. 장수하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평균 연령이 매우 높아지는 반면 사람들이 점점 아이를 낳지 않고 있습니다. 인구 전망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인구는 2031년에 정점을 찍고 계속 내려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변수는 있는 법입니다. 외국인이 갑자기 많이 올 수 있습니다. 혹은 사람들이 갑자기 아기를 많이 낳을 수도 있습니다. 또 통일이 될 수도 있지요.
글쓰기 평가이상아 기자2017.03.07
안녕하세요.^^ 기사에 적절한 이미지를 잘 찾고 올려주었어요.
그런데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다운로드한 그림은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 있어요.
아쉽지만 문제가 될 수 있는 그림은 삭제할께요.
다음부터는 직접 찍은 사진이나 그림을 기사에 사용해 주세요~!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2.27
인구 집중 현상에 대해 보도했군요. 구체적인 통계 자료와 함께 잘 소개했어요. 만약 인구 집중 현상의 문제점에 대해 조금 더 구체적으로 적었다면 보다 알찬 기사가 됐을 거예요.
인구 집중 현상을 이야기하다가 갑자기 고령화 및 인구 감소로 화제를 바꾼 점이 아쉬워요. 하나의 기사에서는 한 가지 주제만 이야기하는 것이 좋아요. 그래야 독자들이 쉽게 받아들일 수 있어요.
제목을 ‘한국인구집중현상’에서 ‘한국의 인구가 서울로 집중하는 현상’이라고 고쳤어요. 제목은 기사의 내용을 최대한 잘 보여 주는 것이 좋아요. 고령화와 인구 감소도 이야기했지만 인구 집중 현상이 주된 내용이니 그에 초점을 맞췄어요.
다음은 두 문장을 몇 개로 끊고 문맥이 자연스럽도록 다듬었어요. [장수한다는 건 좋은 거지만 평균 연령이 매우 높아지고 있고 아이도 점점 낳지 않고 있어서 인구전망이 좋지 않습니다 ] → [장수하는 것은 좋은 현상입니다. 하지만 평균 연령이 매우 높아지는 반면 사람들이 점점 아이를 낳지 않고 있습니다. 인구 전망이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변수는 있는 법, 외국인이 갑자기 많이 올 수도 있고 갑자기 아기를 많이 낳을 수도 있고 통일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 [하지만 변수는 있는 법입니다. 외국인이 갑자기 많이 올 수 있습니다. 혹은 사람들이 갑자기 아기를 많이 낳을 수도 있습니다. 또 통일이 될 수도 있지요.]
조금식 → 조금씩, 경국 → 결국, 2500만이 → 2,500만 명이 등 맞춤법을 바로잡은 부분은 줄을 그어서 표시했어요.
마지막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