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래치 게임제작 실험실 #1 장애물 피하기 (스크래치 익숙한 사람만 도전하세요)

2017.06.17

 



오늘부터 스크래치로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오늘은 '장애물 피하기'  게임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난이도는 그렇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완성하시면 위에 있는 그림처럼 됩니다.



먼저 스프라이트에 가서 사과 또는 치즈와 쥐를 놓아 주세요.



 





그리고 '새로운 스프라이트' 에서 붓을 클릭 합니다. 그리고 위와 같이 좀 작고 기다란 연두색을 사각모양으로 만들어요.                               (백터 모드로 하는 게 좋아요.)





그 사각형에 스프라이트를 위와 같이 만들어 줍니다.



그리고 이제 쥐가 매우 복잡합니다. 하나 만들어서 복사하는 방식으로 하세요. (복사한 다음 내용을 바꾸면 됩니다.)





그리고서 실행이 잘 되는지 테스트 해보세요. 잘 된다면  통과입니다. 제가 다음에 올릴 것도 만들 수 있어요. 실패한다면 다시 해보세요.



다음편 : 계란받기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7.06.19

스크래치 프로그램을 이용해 게임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해 주었네요. 스크래치는 어린 학생들이 컴퓨터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미국의 MIT 대학교에서 만든 프로그램이에요. 모르는 친구들도 있으니까 기사에서 스크래치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소개해 주었더라면 좋았을 것 같아요.

또 이렇게 컴퓨터로 무언가를 따라하는 기사를 쓸 때에는 아주 친절하게 소개할 것과, 각각의 과정을 화면 사진으로 준비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어요. 전혀 모르는 사람도 글과 사진만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그런 점에서 찬하 기자의 기사는 스크래치를 잘 아는 친구들을 대상으로 쓴 점이 아쉬워요. 앞서 말한 스크래치를 소개하는 내용과, 스크래치를 어떻게 설치하는지, 또 각각의 과정을 더 쉽게 설명해주었더라면 더 많은 친구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었을 거예요.

문법적으로 볼 때에는 대부분의 문장을 마치고서 마침표를 쓰지 않았어요. 문장을 마치고 나서는 반드시 마침표(.)를 써 주어야 한다는 걸 기억해 주세요. 그리고 띄어쓰기 실수도 짧은 기사임에도 불구하고 많았어요. 문장을 쓸 때에 좀 더 문법에 잘못된 곳이 없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면 실수를 많이 줄일 수 있답니다. 잘못된 곳은 밑줄로 수정해서 표시해 두었어요. 확인하고 다음 기사를 쓸 때에 참고해 주세요. ^^

[볼껀데요.] → [보겠습니다.], [사과아니면] → [사과 또는], [치즈 와 쥐를 놓아주세요] → [치즈와 쥐를 놓아 주세요], [좀작고] →[좀 작고], [위에 처럼] → [위와 같이], [백터모드로 하시는게 좋아요] → [백터 모드로 하는 게 좋아요], [엄청복잡 한데요] → [매우 복잡합니다], [복사한후] → [복사한 다음], [올릴것도] → [올릴 것도], [만들수 있어요] → [만들 수 있어요]

목록보기

댓글 7
다 뭐라고 하시는지 모르겠어요ㅠㅠ
백터 모드가 뭐예요?
시간이 지나고 나서도 다시 수정할 수 있습니다.
(비트맵 모드는 불가능합니다.)
스크래치에는 비트맵 모드와 백터 모드, 총 두가지 모드가 있는데
백터 모드에서 새 캐릭터를 직접 그리거나 불러온 캐릭터를 수정한 뒤에
우아~직접 스크래치로 게임을 만든 거예요? 대단해요!!
헉!
우와!!! 대단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