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한 장에 숨겨진 비밀

2018.08.11

이 사진은 그냥 평범한 사진 한  장처럼 보이지만 이 사진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습니다 . 그 비밀은 우리가 잘 생각을 해야 알아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그 비밀을 알아내 보도록 합시다. 



 



첫 번째 비밀:이 사진은 1월에 찍었다.



이 사진이 1월에 찍은 사진이라는 것을 믿지 못하겠나요? 그 이유를 눈치챘다면 당신은 과학에 소질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렇습니다. 첫 번째로 이 사진은 호주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호주에서 찍은 거랑 1월에 이 사진을 찍은 거랑 무슨 상관이 있냐고요? 두 번째 이유에 나와 있습니다. 두 번째 이유는 호주는 남반부에 있고, 남반부는 우리나라와 계절이 정반대이기 때문이죠. 그 이유는 우리나라에 빛이 많이 도달하면서 남반부에는 빛이 덜 도달하는 시기가 있고, 남반부에 빛이 많이 도달하면서 우리나라에 빛이 덜 도달하는 시기가 있어서에요. 그런데 이 사진은 남반부에 빛이 많이 도달하는 1월에 찍은 사진이에요. 이것이 첫 번째 비밀입니다.



 



두 번째 비밀:왜 바닷물의 색깔은 푸른색인 걸까?



사실 바닷물은 투명합니다. 그런데 바다가 하늘을 반사시켜서 바다가 푸른색으로 보이는 거죠. 그런데 왜 수영장 물은 푸른색으로 보이는 걸까요? 그것은 마찬가지로 수영장 천장이 푸른색이여서에요. 그래서 수영장 물이 푸른색으로 보이는 거죠.



사진 한 장에 담긴 비밀은 이것이 끝이 아니에요. 다른 비밀도 많이 숨어 있어요. 그런데 요즘 이상 기온 때문에 문제가 많이 일어나고 있어요. 그러면 이런 사진을 찍기 어려워질 수 있답니다. 우리 모두 지구를 아낍시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8.08.12

자윤 기자, <사진 한 장의 비밀>이라는 제목이 참 흥미롭네요. 글을 읽기 전부터 어떤 글일까? 하고 궁금했어요. 제목을 보고 글이 궁금해진다면 제목을 잘 지은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
사진을 보면서 뭔가 유추하는 재미를 느끼게 해주고 싶었던 것 같은데, 글을 읽으면서 개인적으로는 크게 두 가지 비밀이 아주 공감되지는 않았어요. 조금 논리적인 흐름이 어색하기도 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구성을 이렇게 한 점은 기획을 잘 했다고 생각하고, 제목을 짓는 것도 흥미롭게 지은 점이 좋았어요. ^^

목록보기

댓글 1
전 과학소질이없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