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과학동아&수학동아 기사
열대어의 왕, 구피
안녕하세요.
정사무엘 기자입니다. 오늘은 열대어중의 열대어, 구피의 정보와 사육에 관해 기사를 써보려고 합니다.
우선 구피는 포에킬리과에 속하는 열대어로 몸길이 3,4cm정도인 물고기입니다. 이 물고기는 색상이 아름답고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저먼 옐로우 테일 턱시도 구피)
실제로 구피는 엄청 종류가 많아서 구피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생물학자들도 모든 종류를 알지 못합니다. 게다가 점점 교배도 많이 하고 있어서 이름도 없는 종류들이 더 생겨나고 있는 상황이죠.
다음은 구피의 번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실제로 옐로우 구피를 키우는데요, 진짜로 번식이 빠릅니다.
저 사실 처음에는 3마리(수컷1, 암컷2)를 구입했는데를1년도 채 안되서 25마리 쯤으로 늘어났어요.ㅠㅠ
저희 어항 사진인데 구피가 빨리 움직여서 잘 못찍어서 그렇지 엄청 많습니다.
구피가 번식력이 엄청 뛰어나서 여건이 안 되시는 분들은 키우면 안됩니다. 이 말 거짓말 아니에요. 특히 종류가 다른 구피들을 같이 키우면 번식해서 일명 잡종이 나오니까 키울분들은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이제 구피 키우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구피가 키우기 쉽고 번식도 쉽다고 알려져 있는데 번식은 쉬울 수 있어도 키우기는 결코 쉽지 않습니다. 우선 구피의 번식력과 넓은 활동범위를 고려해서 최대한 넓은 어항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 구피들이 숨을 수 있는 은신처와 유목 등도 필요하고요. 어항에 맞는 크기의 여과기와 자갈도 필요하죠. 구피는 온도에 민감해서 수온조절계도 필수입니다. 가장 중요한 건 구피의 상태나 어항 수질을 해결해 줄 시간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필요한 것들을 다 하실 수 있으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구피를 구입할 때는 대형 마트보다는 물고기나 어류를 전문으로 다루는 가게에 가는 것이 낫습니다. 그곳이 훨씬 물고기도 건강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지 때문이죠. 어항 기본 세팅은 다들 알고 계실 것이라 생각하고 설명은 안드리겠습니다.
구피는 하루 한 번 먹이를 주면 되는데 구피에 따라 먹이 양이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양을 말씀드리기는 어렵습니다. 또 구피 수에 따라서도 달라지고요. 적당히 시험해 보고 자신의 구피에 맞는 양을 주시면 됩니다. 어린 치어들이 있을 경우에는 어른 구피 먹이를 주시면 안되고 치어 전용 먹이인 알테미아를 줘야 한답니다. 구피는 대부분 동족을 먹는 행동인 카니발리즘을 일으키는데 특히 어린 구피를 먹이로 착각하고 그러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모가 자기 치어를 먹는 경우도 허다하지요. 그러니 산란의 징후가 보이면 빨리 치어망에 어미를 넣으세요. 다 산란했다면 빼주시고 새끼들은 어느 정도의 크기가 될때까지 치어망에 넣어둬야 합니다.
이상 구피에 대한 구피에 대한 기사를 쓴 정사무엘 기자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구피 사진 출저(나무위키)
어항은 저희 집 사진입니다.
글쓰기 평가어린이과학동아 기자2019.05.21
사무엘 기자, 열대어 구피에 대해 쓴 글 잘 봤어요. 직접 열대어를 키우고 있군요. 직접 찍은 사무엘 기자의 어항 사진에서는 구피 모습이 정확하게 잘 보이지 않아서 조금 아쉽네요. 사무엘 기자가 키우는 쿠피의 모습을 보고 싶었는데 말이에요. ^^
구피에 대한 소개부터, 키우는 법, 산란할 때의 주의점 등 직접 열대어를 키우는 사람이 전할 수 있는 많은 정보를 잘 전달해주었어요. 좀 더 흥미로운 글이 되기 위해서 구피만의 특징이 있는지 조사해 보아도 좋을 것 같네요. ^^ 기사 잘 봤어요.
[필요하구요] → [필요하고요]
마지막으로